Leaders Home > Medical  
 
 
 
 
 
 
 
 
 
Medical Report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0 -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②어지럼증(下)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0>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②어지럼증(上)

“어지럼증/현훈에 대한 접근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백정흠 소마한의원 원장

목 푸는 한의사 백정흠 원장은 “목뼈를 바로잡고, 목 근육 을 풀면 뇌가 온몸을 치료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15년 간 약 15만 명의 환자를 치료했다. 목과 어깨의 통증뿐만 아니라 자율신경실조증, 소화장애, 안구건조, 안면비대칭, 갱년기증후군 등을 손(수기치료)과 자연(한약)으로 다스려 왔다. 평생 갖고 사는 병이라고 알려진 난치성 질환도 목풀 이로 완치해 서울 강남의 직장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 자하다. 선릉역에서 소마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Tel 02)415-8275  E-mail somakmc@naver.com


 

 


 

** 어지럼증 구조

어지럼증은 기본적으로  ‘평형기능장애 (몸의 균형이 무너 지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근저에 있는 평형기능장애와 관련된 신체 부위는 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눈에서 뇌로의 정보 전달 의 문제,손발의 심부감각 이상, 목 부위의 근육과 신경의 이상 등이뇌에서 종합적으로 통합되어 복잡하게 얽혀 있 는 질환입니다. 어느 한 곳만을 생각하면 정확한 치료를 못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점이 중요합니다.

어지럼증은 ‘부정호소증후군MUS;Medically Unexplained Symptoms’에 속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합 니다. 전체적 몸 상태의 기능저하를 포함합니다. 아래의 증상들도 어지럼증을 치료하는데 중요한데, 제가 ‘두경부 신경근증후군’이라고 이름 붙인 질환들에 나타나는 공통 된 증상들입니다. 어지럼증을 단순히 머리가 빙빙 도는 것 만이 아니라 아래의 증상들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실제 임상에서도 그렇게 나 타나구요.


1 어지럼증, 2 부종, 3 땀 분비의 이상, 4 냉증5 눈물의 과다 분비, 6 눈의 건조, 7 눈의 피로, 8 상열감, 9 안면 홍조, 10 손발 저림, 11 입마름, 12 변비, 13 만성 피로, 14 나른함, 15 우울증, 16 불면증, 17 좌절감, 18 불안감, 19 심장박동항진(동계), 20 호흡 곤란, 21 손 떨림, 22 몸 상태의 저하, 23 다리가 나른함, 24 이명, 25 난청, 26 두통, 27 어깨 결림, 28 목 뭉침, 29 요통, 30 식욕 저하, 31 구역감·미식거림, 32 빈뇨, 33 눈 충혈, 34 시야가 흐려짐, 35 무른 변, 36 손가락의 부종과 경직, 37 장딴지 쥐남, 38 건망증

** 목 기원성 어지럼증 - 경부성 현훈

어지럼증증의 원인에 관련된 신체 부위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 ‘목’입니다. 목의 이상으로 생긴 ‘목 기원성 어지럼증’ 을 ‘경부성頸部性 현훈(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많은 어지럼증에 대한 의학 서적에서 ‘경부성 현훈(어지럼 증)’에 대해서는 몇 줄 정도 밖에 언급되지 않고 있는 실정 입니다. 왜 경성 현훈이 중시되지 않는 것일까요? 참 이상 한 일입니다. 그러나 아래에서 설명하는 대로 치료의 핵심 은 ‘목에 대한 배려’입니다.

① ‘경부성 어지럼증(현훈)’이란?

일본 평형현훈학회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경성 현훈(어 지럼증)’은 목의 회선(고개를 좌우로 돌림) 또는 신전(고개를 뒤로 젖힘)에 의해 생기는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목뼈, 근육, 인대의 손상, 척추 동맥의 이상, 추골동맥 주위의 교감신경섬 유의 이상 등이 원인입니다. 대부분 여러 원인이 중복되어 나 타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② 과거의 찬반양론

어지럼증에 관한 방대한 의학 서적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독 일의 신경내과 의사인 토마스 브란트Thomas Brandt의 책입 니다. 어지럼증을 전문으로하고있는 전세계의 의사가 한 번을 읽어야하는 명저입니다. 그런데 어떻게든 경부성 어지럼증의 존재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으로 말합니다. 그는 경부성 어 지럼증을 반박하는 논문까지 발표했습니다. 반론의 근거로는 신경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최근 목의 뭉침과 관련된 흉쇄유돌근을 조정 하여 귀로 가는 신경을 조절하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브란트 씨의 의견에 대해 의문을 가져야 될 필요가 있 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그 메커니즘 해명에 다각적인 연구 가 필요할 것입니다. 브란트씨가 말한 대로 “신경학적으로 설 명할 수 없다”면 ‘새로운 이론’을 추구해야하는 것이 아닐까 요? 한편, 미국에서는 경성 현훈을 중시하는 리스레이 등의 보 고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檜學 등의 연구가 유명합니다. 어 쨌든 찬반양론이 있는 목과 어지럼증의 영역은 다시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③ 어지럼증에서 목이 중요한 이유

 •  약 80~90%의 어지럼증 환자분들은 목 근육의 뭉침과 목 어깨 결림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에 동 반하여 쉽게 나타나는 이명과 난청의 빈도는 약 40%이므로, 얼마나 목 뭉침이 많은지를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목의 뭉 침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지럼증이 없는 분들 은 기껏해야 20% 정도입니다. 비록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목 주위를 조심스럽게 만져하면 거의 100% 목 뭉 침이 있습니다. 그것도 대부분은 왼쪽이 심합니다. 그 이유는 목뼈의 비틀림은 99%가 왼쪽으로 틀어져 있는 것이 그 이유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어지럼증의 전조로도 중요합니다. 목 뭉침이나 목 주위의 통증부터 시작되는 어지럼증도 적지 않습니다. 어지럼증이 발병하기 전에 “갑자기 어깨가 결린다”든지, “뒤통수가 조여 오다”든지 하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 어지럼증이 목의 동작 변화에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어지 럼증 발작의 계기는, 목의 회전과 움직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뒤를 돌아보다가”, “고개를 아래로 숙이다가”, “고개를 위로 들다가” 시작됩니다. 목의 동작 변화에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목 뭉침만이 아니라 목에서 척추 전체의 동작인, “아침에 일 어나다가”, “자다가 몸을 뒤척이다가” 등도 어지럼증의 계기 가 됩니다.


④ 목 손상의 원인

그럼 목 뭉침과 목 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채찍질 손상(편타손상)

체질찔 손상Whiplash Injury은 의학적으로는 ‘경추부 염좌’ 라고 합니다. 이 질병의 존재는 1928년 미국에서 제창되어 최근 자동차가 많아지면서 교통사고가 많이 생기면서 문제 가 되고 있는 증상입니다. 외상 후 발생한 다양한 증상과 호 소가 복합되어 나타납니다. 그 증상으로는 운동 장애나 신 경기능장애 이외에, 우울증, 불면증 등의 정신 증상, 이명 등 의 이비인후과적 증상, 어지럼증 등의 평형기능장애 등의 다양한 것입니다. 두통, 메스꺼움, 불안감 등도 있어, 일반적 인 어지럼증 환자의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 증상의 대 부분은 ‘자각 증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객관적 입증이 어려울 때가 대부분입니다. 평소 목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발병된 것으로, 잠재된 통증이 발현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무리한 스포츠 활동그것에 대해 당원에서 진료 받으신 30, 40대 분들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교통사고를 포함 한 머리와 목의 외상이 약 30%, 또한 남성은 럭비 등 격렬한 스포츠를 하고 있던 사람이 30%, 여성에서는 탁구, 배구, 서 핑 등의 스포츠를 한 사람이 20%였습니다. 그 외, 골프, 수 영, 헬스 등 일상 스포츠를 처음 시작하거나, 너무 무리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유아기 목 외상더욱 놀라운 것은, 출산시의 상황이 부자연 또는 비정상적인 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응급 제왕 절개, 역아, 겸자분만, 탯줄이 목에 감긴 가사 상태 등입 니다. 이러한 부자연스러운 출산의 빈도의 평가는 모자 수첩 을 검사해도 어려운 것이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이 되는 선천 성 요인의 하나가 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춘 연구도 필요 하겠습니다. ④ 생활환경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보 기와 같은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있다 보면 자연스럽게 몸 은 틀어지게 되고, 그것이 목의 통증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 인이 됩니다.또한 학교, 가정, 직장 등의 폭력과 따돌림, 무관 심 등의 스트레스 상황도 무시하지 못할 원인입니다. 사회가 변하지 않으면 개인의 건강도 담보될 수 없음은 너무나도 자 명한 이치입니다.

•  목 뭉침을 푸는 것이 치료 효과에 결정적 “모든 의학의 이론 은 치료와 부합할 때 참이 됩니다.” 목에 대한 치료가 유효한 것은 임상 실제에서 검증된 이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  목으로 설명할 수 있는 어지럼증 이외의 여러 증상어지럼증 으로 고통 받는 분들은 어지럼증 이외의 여러 증상들도 가지 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 불면, 안구 건조, 심장박동항진 (동계), 호흡 곤란, 안면 홍조 등의 이른바 자율신경실조증, 부 정호소증후군MUS 등도 목과 관련되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⑤ 경부성 어지럼증(현훈)의 기전

앞서 말한 대로, 어지럼증은 목의 회전과 굴곡에 의해 많이 발 생합니다. 어지럼증에 대한 병리학적 설명은 어지럼증의 원인, 평형기능장애의 이론 등 기초적인 연구에 기초하여 뇌, 귀, 눈, 목에 대한 관계를 주의 깊게 숙고하여, 종합적인 병태 이론의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목, 뇌, 귀, 눈 등의 머리에 있는 장기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① 혈관 ②신경 ③경부 교감신경절의 경로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지럼증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설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과 어지럼증’의 관계에 대해서는 혈류 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을 소뇌나 뇌 간을 영양하는 추골뇌저동맥의 혈류 장애로 설명하는 것이 이 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목뼈의 변형에 의해 추골동맥 혈관이 압박되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이론은 ‘추골뇌저동맥 혈류부 전증椎骨脳底動脈血流不全症’이라는 유명한 가설입니다.

목의 회전 동작에 의해 혈액 순환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Power's syndrome이라는 질병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드 문 질병입니다. 이러한 희귀한 질환의 접근법으로 일반적인 질환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은 문제입니다. 중요한 것은 신경 이나 혈관의 관련성보다, 목과 어지럼증의 관련성을 논의함에 있어 당연한 일이지만,
④뇌와 척수신경은 마치 콩나물의 머리와 몸통처럼 연결된 것 으로, 목이 전신과 머리를 연결하는 관문을 담당하는 해부학 적 사실의 재인식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목의 이상은 뇌뿐만 아니라, 머리에 있는 기관인 눈과 귀와도 관련된다는 것을 의 미합니다.

또한 ⑤목이 뇌척수액의 통과점이라는 사실입니다. 바꾸어 말 하면, “목에서 머리에 있는 기관(뇌, 귀, 눈 등)으로 뇌척수액 흐름이 어떻게 관여하고 있올까?” 하는 물의 흐름도 고려되어 야만 합니다.

어지럼증과 물 또는 림프액과의 관계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메니에르Meniere병 자체가 림프액을 물의 동태 이론에 기초 하여 설명되는 질환군임을 생각하면, 목의 회전이 림프 구성 과 흐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도 관심있는 문제입니다. 최근 뇌척수액 감소증을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의 하나라 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 병이 결코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뇌척수와 뇌 기능을 관련지어 생각하는 개념과 대응한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⑥ 물의 흐름 이상

어지럼증이라는 일반적인 질병은 일반적인 원인으로 설명될 수 있어야 합니다. 혈관이나 신경 이외의 ‘알 수 없는 메커니 즘’을 상정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MRI상의 백질 병 변도 수분 이상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뇌혈류 부전증 개념에 더하여, ‘뇌척수액 부전증’ 개념의 필연성을 부 정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경부성 어지럼증의 병태 는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목에 대한 검사법은 대 부분 방사선에 의존해 왔습니다. 방사선 사진에서 뼈의 모양 과 배열 방법 정도 밖에 모르기 때문에, 목의 모습을 객관적으 로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최근 MRI는 목에 대해 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MRI에서 발견되는 목 이상으로,
 ① 엑스레이와 같은 뼈 이상,
 ② 추간판의 변성이나 탈장 상태,
 ③ 척수 신경의 이상,
 ④ 척수 신경을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하강이라고 불리는 뇌척 수액이 뇌로 유입되는 공간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④에 해당하는 지주막하강이 좁아져있는 상 태는 어지럼증 환자에서 높은 비율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 상이야말로 ‘경부성 현훈’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는 이상이 아 닐까 생각합니다. 목을 흐르는 '물의 흐름'이 뇌와 귀, 눈 등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목의 움직임이 어지 럼증을 유발하는 사실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물 관련 단백질인 아쿠아포린의 발견과 체내의 물을 제어 하는 항이뇨호르몬과 어지럼증의 연구에 관심이 쏠리고 있 습니다.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유용한 한약 처방 : 영계출감탕, 진무 탕, 오령산, 반하백출천마탕 등은 수독水毒, 곧 수액대사산 물을 처리하는 한약들입니다. 어지럼증과 물 흐름의 이상 에 대한 생각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 목 기원성 어지럼증의 소마한의원 치료

소마한의원의 목풀이는 치료는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① 뭉친 목을 푸는 침, 약침, 물리치료

② 비틀어진 목뼈를 바로 잡는 도수/수기치료

③ 뇌척수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한약 치료


** 맺음말

어지러운 세상입니다. 중심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큰 호흡으로, 바른 몸으로, 따뜻한 마음으로, 차가운 머리로 뚜벅뚜벅 함께 걷다보면 큰 흐름이 되고, 새로운 변화가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끝>

 

 


 

 

[2020-01-01]
 
 
No 제목 보도일 조회
362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0 -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2020-01-01 87
361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 월드비전과 함께 희귀난치.. 2020-01-01 49
360 사노피 - 임직원 참여 연말 봉사활동 ‘초록산타 커밍데.. 2020-01-01 49
359 인비절라인 - ‘너의 밝은 미소를 응원해’ 캠페인 진행.. 2020-01-01 53
358 젠큐릭스 - 진스웰 BCT 화이자 입랜스 임상에서 약물 표.. 2020-01-01 50
 
    1  l 2  l 3  l 4  l 5  l 6  l 7  l 8  l 9  l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