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Home > Medical  
 
 
 
 
 
 
 
 
 
Medical Report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1 -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우울증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1>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우울증
“우울증... 목부터 풀고 보자!”





백정흠 소마한의원 원장

목 푸는 한의사 백정흠 원장은 “목뼈를 바로잡고, 목 근육 을 풀면 뇌가 온몸을 치료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15년 간 약 15만 명의 환자를 치료했다. 목과 어깨의 통증뿐만 아니라 자율신경실조증, 소화장애, 안구건조, 안면비대칭, 갱년기증후군 등을 손(수기치료)과 자연(한약)으로 다스려 왔다. 평생 갖고 사는 병이라고 알려진 난치성 질환도 목풀 이로 완치해 서울 강남의 직장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자 자하다. 선릉역에서 소마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Tel 02)415-8275  E-mail somakmc@naver.com


 

 


 

오랜 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너무 많 이 보거나 하여, 목과 어깨 통증이 만성화되는 사람 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 뭉침’을 방치하면 자기도 모르는 가운데 심각한 질환들이 유발됩니다. 최근 두드러지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 ‘우울증’입니다. 목이 나빠 지면 왜 이런 질환들의 원인이 되는지, 그 기전에 대해 살 펴봅시다.

**목이 뭉치면 부교감신경 기능의 이상을 유발합니다.

우리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 는데, 부지불식간에 ‘고개를 숙이는 자세’를 하게 되는 경 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목과 어깨에 피로가 쌓이고, 만성 적 목과 어깨의 뭉침과 결림과 통증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국민병’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목 어깨의 뭉침을 푸는 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자신의 손으로 주무 르거나, 마사지, 안 되면 정형외과,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 습니다. 하지만 고민이 속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 이 일반적일 겁니다.

목의 문제가 자율신경의 기능 실조를 유발한다는 사실 은 웬만한 치료자들은 다 알고 계시는 내용일텐데요... 대 부분의 의사들은 무시하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인간의 몸에서 목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목 뭉침 이 심각한 질환의 방아쇠가 된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 가을이면 『목을 풀면 만병이 풀린다(가제)』로 샘앤 파커스 출판사에서 출간될 예정입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목 뒤쪽에는 자율신경 가운데 미주신경 등의 부교감신 경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의 이상은 부교감신경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여, 많은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 뭉침으로 발병하는 질환 중에서도 가장 무서 운 것이 우울증입니다.    

 

**목을 풀면 우울증은 사라진다!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현대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증 가하고 있는 우울증. 목 뭉침은 우울증 발병의 핵심 원인입니다.

우울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주요 우울증이라고도 불리는 정신증적 우울증 psychotic depression, 다른 하나는 자율신경성 우울증입니다. 정신증적 우울증은 아직 원인도 치료법도 해명되어 있지 않 습니다. 자율신경성 우울증은 목 뭉침 때문에 생기는 우 울증을 말합니다. 신경외과 및 신경내과의사 10명으로 구 성된 도쿄 뇌신경센터의 진료 결과는 우울증 환자의 무려 90% 이상이 자율신경성 우울증이라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결국, 목 뭉침을 치료하여 많은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 다는 말입니다.

자율신경성 우울증 극복에 힘을 쏟는 이유는 한마디로 이 질병이 자살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정신질환인 주요 우울장애 환자가 자살하는 비율이 약 15%라고 합니다만, 자율신경성 우울증이 중증이 되면 거 의 100%의 환자가 “언제 죽을까?”라고 생각하는 상황에 빠지고 맙니다. 자율신경성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이유는 기존의 정신증적 우울증과는 전혀 다릅니다. 몸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이 어느 병원에 가도 고칠 수 없기 때문에 “이 증상이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면 차라리 죽는 게 낫다.”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 이유입니다.

병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즉시 자살 충동은 멈춥니다. 고개를 숙이는 자세로 인해 일어나는 자율신경성 우울증에서 자살이 많은 것은 작가의 자살이 많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요?

또한 자율신경성 우울증 환자가 정신과 치료에 의해 자 살에 몰릴 위험이 있다고도 합니다.

정신과에서 처방되는 항우울제는 행동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작용합니다. 그런데 자율신경성 우울증에서는 아 무것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 것인데, 항우울제를 먹으면서 점점 행동력이 증가하여 자살에 이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큰 사회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울 증 증상이 있다고 해서 쉽게 항우울제를 처방하는 것은 위 험합니다. 특히 SSRI, SNRI, NaSSA 등 새로운 항우울제 를 처방할 때는 충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SSRI 인 팍실을 복용하고 살인 사건을 일으킨 경우도 있습니다.
자율신경성 우울증은 목 뭉침으로 인해 초래되는 질환으 로, 기존 정신증적 우울증이 아니라는 사실을 정신과 의사 는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정신과 치료를 오래 받았으나 낫 지 않고, 자살 직전까지 간 환자분들도 잘 회복되고 있습 니다. 그리고 본인이 “다시 태어났습니다.”라고 말할 정도 로 힘이 생기고, 싱글벙글 웃으면서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 우울증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우선 목 뭉침을 의심해 보세요.

겉으로는 같은 질병처럼 보이는 기존의 우울증과 자율신 경성 우울증. 그러나 그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차이를 잘 알 수 있습니다.

기분이 우울해지는 정신 증상과 불면증, 피로와 같은 신체 증상은 비슷하지만, 자율신경성 우울증은 식욕 부진 증상은 별로 없습니다. 자율신경성 우울증인 경우는 몸 곳 곳에 명백한 이상을 초래합니다. 기분이 좋지 않은 증상과 동시에 안구건조와 눈부심 등 눈의 증상이나 미열과 심장 박동 항진(동계), 구강 건조를 비롯해, 상열감, 혈압 불안 정, 수족다한증, 만성 피로 등 몸 상태의 이상이 나타납니 다. 이러한 증상을 느끼면 그것은 자율신경성 우울증일 가 능성이 높습니다. 자율신경의 이상이 몸 곳곳에서 비정상 적인 상태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율신경성 우울증은 정신병인 주요 우울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유 없는 슬픔과 눈물이 나는 증상은 보 이지 않으므로 이것도 감별의 큰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PC나 스마트 폰이 일으키는 새로운 질병인 ‘두경부신 경근 증후군’의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신과에서 우울증이 라고 진단 받고서, 오랜 치료에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 환 자가 많습니다. 이러한 자율신경성 우울증 환자들은 목 뭉 침을 치료함으로써 부교감 신경이 정상적으로 작용하게 되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모든 증상이 사라집니다. 현재 정신과에서는 급증하고 있는 자율신경성 우울증에 항 우울제 및 심리 치료만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자율신경 성 우울증은 원래 목에 원인이 있기 때문에 정신과에서 치 료할 수 없는 것입니다.

 

**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는 목은 인간의 급소이기도 합니다.

목은 뇌의 일부이며, 자율신경의 중후입니다. 뇌간이 척 수로 이어지는데, 목이 틀어지면 뇌간 연수 등을 압박하여 인체 여러 가지 질환들을 유발합니다.

그렇다 치더라도 왜 목 뭉침이 자율신경 기능 이상으로 우울증까지 일으키게 되는 것일까요?

인간의 척추는 경추, 흉추, 요추가 있습니다. 흉추는 흉곽과의 연결에 의해 지지되고 있는데, 경추와 요추는 그 에 비하면 불안정합니다. 그러니까 목과 허리는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허리 근육은 안정성이 큰 데 비해, 목 근육은 아무래도 가늘기 때문에 문제가 발 생하기 쉽습니다.

목의 근육은 하나 하나가 가늘고 약합니다. 게다가 늘 어나거나 줄어들거나 하는 신축성에 어려움도 있습니다. 인간의 머리는 약 5~6kg 정도인데,이는 10~12파운드 볼 링공 하나 무게입니다. 이렇게 무거운 머리를 가느다란 목 으로 지탱하고 있으니, 당연히 자신도 모르는 사이 부담이 됩니다.

게다가 현대인은 PC, 스마트폰 등의 화면을 오랜 시간 보게 되면서, 고개를 숙인 자세가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 다. 따라서 목 주변의 근육이 피로해지고, 굳어지기 쉽고, 혈액순환이 나빠져, 근육 자체의 변성도 유발됩니다.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되어야 할 포도 당이 산소 부족으로 인해 젖산이 됩니다. 그로 인해 목 근 육은 산성화되고, 목이 뭉치게 됩니다.

목 근육이 변성되어 딱딱해지면 궁극적으로는 근육이 라고는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놀랍게 변화되어, 뼈나 돌, 쇠처럼 딱딱하게 변합니다.
  

**목 뭉침이 우울증에 이르는 과정

목의 근육이 이상을 일으키면 부교감신경이 제대로 작동 하지 않게 되었을 때의 증상들이 생깁니다. 목 근육을 치 료하여 정상으로 회복되면, 부교감신경의 기능 이상에 의 해 발생된 증상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목 뭉침이 부교 감신경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수많은 케이스에서 임상적으로 입증된 것입니다.

자율신경은 내장 기능과 심장 박동, 혈압, 체온, 호흡 등을 제어합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신경은 목 주위의 부드러운 근육에 싸여있습 니다. 그런데 한 번 목이 뭉치게 되면 굳어진 근육에 압박 되어 본래의 기능을 잃어버립니다.

교감신경은 활동시와 긴장시에 작용하고, 부교감신경 은 휴식시나 수면시 작용합니다. 목이 뭉치게 되면 부교 감 신경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브 레이크가 고장난 자동차처럼 몸 곳곳에 질병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의해야할 것이 만성 피로입니다. 부교감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 피로해집니다.

목 근육의 이상으로 일어나는 두경부신경근 증후군은 전신 피로가 발생하는데, 특히 목, 어깨, 허리의 피로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중요한 포인트임을 많은 임상례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목 근육이 굳어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기면, 먼저 나타 나는 것이 두통과 어지럼증, 자율신경실조증(자율신경 기 능 이상)으로 고생하게 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은 몸 전 체에 이상을 일으킵니다. 부

정호소증후군과 동시에 우울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러한 상태에 빠진 현대인은 놀랄만큼 많습니다. 하지만 목 뭉침을 원인으로 진단하는 병원은 거의 없다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겁니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질환군입니 다. 부교감신경을 치료하면 쉽게 치유됩니다.

불안, 초조, 상열, 안구 건조, 만성 피로 등을 느끼고 병원에 가더라도, ‘이상 없음’, ‘면역력 저하’, ‘기분장애’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작은 증상 하나가 차츰 더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합니다. 정형외과, 이비인 후과, 안과, 순환기내과, 소화기내과, 신경외과, 정신과와 같이 여러 진료과목의 증상들이 한꺼번에 생기는 것이 이 두경부신경근 증후군입니다.

목 뭉침을 차분하고 정확하게 풀면, 우울증은 치유됩 니다.

 

 

 

 

 

[2020-02-01]
 
 
No 제목 보도일 조회
371 백정흠 원장의 목 건강 11 - 목을 풀면 좋아지는 질환들.. 2020-02-01 126
370 최형기성공비뇨기과 - 최형기 박사, 세계 최초의 수.. 2020-02-01 90
369 BIOPAC - 실제 데이터를 학문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새.. 2020-02-01 88
368 대한암협회 - 의료 취약계층 암 환우 위한 암 극복 ‘고.. 2020-02-01 90
367 리아퐁 - 독보적인 기술력과 제품력으로 엔타스 면세.. 2020-02-01 92
 
    1  l 2  l 3  l 4  l 5  l 6  l 7  l 8  l 9  l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