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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 Issue
Economic Issue - 닐슨아이큐코리아, 에듀윌,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KPR,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라이브데이터, GfK
 

닐슨아이큐코리아

2022년 하반기 소비재 판매액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



글로벌 컨슈머 인텔리전스 기업 NIQ2022년 하반기(7~12) 국내 소비재(FMCG) 판매액이 2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전년 동기 역성장(-4.3%)을 기록했던 비식품 카테고리는 2022년 하반기 판매액 1.3%를 기록하며 성장세로 돌아섰고, 식품 카테고리도 1.8% 성장했다. NIQ‘2022 하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계속해서 역성장을 기록했던 비식품 카테고리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저조했던 헤어케어(Hair Care) 제품에 대한 수요가 다시 예전 수준으로 회복됨에 따라 헤어 무스(8.5%), 헤어스프레이(7.0%), 헤어 젤(3.8%) 등 관련 품목의 판매량이 증가했다. 역성장 폭이 가장 큰 제품은 손 소독제로, 판매량이 54.5% 감소했으며 핸드워시도 13.9% 감소했다.


  

에듀윌

MZ세대 90% 설문조사 결과, 2030의 절반은 자격증 및 시험 준비 경험 있어



에듀윌이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2030의 절반은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공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재테크등 경제 관련 분야다. 최근 MZ세대 사이에 갓생(GOD+인생)’ 살기 열풍이 불고 있다. 자신의 일상에 더해 공부나 운동 등 생산적인 활동을 진행하며 자기 성장을 추구하는 2030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외부 활동이 제한되며 혼자 있는 시간이 늘었고 장기화된 경제 불황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끊임없는 자기계발에 대한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에듀윌은 320대와 3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시험 및 자격증 공부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현재 준비 중이거나 응시 경험이 있는 자격증 및 시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절반에 가까운 49.6%가 그렇다고 답변했다.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2022년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출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2022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을 출간했다. 1996년부터 시작한 언론 모니터는 대중 매체의 부정적인 보도를 통해 가장 큰 어려움을 장애인이 겪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긍정적인 대중 매체 환경 형성과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해 언론 모니터를 시작했으며, 모니터 보고서는 1998년부터 매년 발간하고 있다. 2022 모니터 보고서 장애에 대한 시선은 올 한 해 화두가 됐던 장애 관련 이슈를 중심으로 대중 매체의 보도 경향을 모니터한 결과를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빅카인즈에서 장애’, ‘장애인을 검색해 언론 기사를 비교 분석했고, 우리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 대통령 선거와 장애인 정책’, ‘장애인 이동권등을 다다. 또 장애 관련 차별이나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용어를 10개 종합 일간지, 8개 경제지, 45개 지방 일간지를 대상으로 모니터 결과 총 1426건이 검색됐으며, 20211544건에서 약 8.4%가 감소했다.


  

KPR

20231분기 해외여행 언급량 25% 증가한 32만건해외여행 회복세 뚜렷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은 여행 업계가 엔데믹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여행 트렌드에 힘입어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빅데이터 콘텐츠 구독 플랫폼 서비스인 KPR 인사이트 트리에 의하면 해외여행에 관한 온라인상 언급량은 202210월부터 20233월까지 6개월간 약 57만 건을 기록했다. 특히 20231분기 언급량은 약 32만건으로 20224분기 대비 25% 증가해 그동안 해외여행에 대해 느꼈던 갈증을 반영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제한이 완화되고 해외 입국 규제가 해제되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나아가 코로나19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행 트렌드 역시 이전과 달라졌다는 분석이다.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해외여행 관련 연관어 분석 결과, 20224분기 인기 여행지로 일본이 51965건으로 1, 미국(18257), 유럽(17697) 순으로 나타났으며, 20231분기에는 일본이 87175건으로 1, 유럽(3689), 베트남(29018) 순으로 나타났다. 언급량 증가율은 베트남이 약 75%로 가장 높았으며, 유럽(73%), 일본(68%) 순으로 나타났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

‘2023XR/VR/AR/MR, 메타버스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보고서 발간



산업 조사 전문 기관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2023XR(VR/AR/MR), 메타버스(Metaverse) 기술, 시장 동향과 비즈니스 전략보고서를 발간했다. 오픈AIGPT’IT 시장에서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것으로 보이는 것 가운데 하나가 메타버스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메타버스는 기업은 물론 일반 대중에 이르기까지 화제 중 하나였고, 가트너 등 시장 조사 회사들도 메타버스를 차세대 핵심 신사업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메타버스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아직 수익성 면에서 의문인 데다 엔데믹에 따른 대면 활동의 증가, GPT로 다시 재조명되고 있는 AI 기술에 기업들의 관심이 이동한 것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지만, 최근 방한한 로열 오브라이언 오픈 메타버스 재단(Open Metaverse Foundation)’ 대표 말처럼 메타버스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인 빌드 사이클로 넘어갔다고 봐야 한다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된 평가다.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

보육정책 제도개선 찬반 설문조사 결과 공개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회장 강원미)317()부터 31()까지 2주간 학부모, 원장, 보육교사 대상으로 진행한 보육정책 제도개선 찬반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에는 전국 17개 시도 총 5989명이 참여했으며, 현장의 여러 의견을 듣고 보육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 것으로 유보 통합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의미를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응답자는 학부모 1999(33.4%) 보육교사 2037(34%) 원장 1590(26.5%) 기타 363(6.1%)으로 구성됐으며, 10개 문항 가운데 개인정보 및 동의 문항을 제외하면 4개의 핵심적인 보육정책 질의에 대한 응답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한편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는 영아의 발달 특성 고려한 보육 제도개선 및 유보 통합에 대한 가정어린이집의 이해와 방향을 위한 2차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라이브데이터

AI 디지털 교과서 혁신 주도한국자료분석학회에 연구성과 게재



학교와 출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사업을 확장 중인 AI 기반 에듀테크 솔루션 전문기업 라이브데이터(대표 박수정)가 자사의 AI 수학 플랫폼 플런저수학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AI 디지털 교과서 시장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기술력을 입증했다. 라이브데이터는 학습경로 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이용한 적응형 학습경로 생성연구논문이 430일 한국자료분석학회 학회지에 게재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논문은 학습 경로 생성을 위한 은닉 마르코프 모델(Hidden Markov Model, HMM)LASSORandom Forest를 결합한 앙상블 모델을 적용하면 기존 HMM 단일 모델 대비 약 40%의 정확도 향상이 가능하다는 게 핵심 골자다. 논문에 따르면 이 모델을 AI 디지털 교과서에 채용할 경우 학생들에게 시험 결과와 학습 패턴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다.


  

GfK

2022년 국내 로봇 청소기 시장 성장률 발표2021년 대비 41% 성장



지난해 국내 로봇 청소기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 위축에도 불구하고 2021년 대비 41%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에 따르면 높은 편의성으로 시장을 꾸준히 확장하며 20212100억원 규모를 기록했던 국내 로봇 청소기 시장은 2022년 그 규모를 더 키워 2900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기존 청소기 제품이 제공하지 못했던 자동 기능들로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으며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가는 모양새다. 2022년의 특징적 부분은 바로 하이엔드 제품의 출시 확대와 판매 호조다. 로봇 청소기 제품 시장이 점점 성숙해지면서 제조사들은 기존 로봇 청소기와 차별화되고 업그레이드된 기능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는데, 특히 2022년에는 자동 걸레 세척과 건조 기능 등 편의성을 더 높이고, 센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효율적으로 공간을 청소할 수 있는 하이엔드 제품의 출시가 두드러졌다.

[2023-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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