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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c Issue
Economic Issue - 쇼피코리아, 프레플리, 임팩트피플스, 벼룩시장 조사, WWF,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네슬레코리아
 

쇼피코리아

동남아 Z세대 ‘K제품구매 비중 33%



K제품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동남아 마켓에서 젠지(Generation Z,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Shopee, 지사장 권윤아)가 동남아 마켓*에서 K제품을 구매하는 전체 고객의 연령대별 구매 비중을 확인한 결과, Z세대 비중이 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쇼피 전체 플랫폼 기준 Z세대 세대의 비중은 28%, K제품을 구매하는 Z세대 비율이 전체보다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쇼피와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 칸타(Kantar)가 공동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동남아는 인구 구조상 4명 중 1명이 Z세대에 속한다. 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20% 이상 온라인 쇼핑을 즐기며, 인플루언서 영향을 받는 비중은 80%에 육박한다. 조사 결과, Z세대 세 명 중 한 명은 쇼핑 시 5일 이상 정보를 탐색하고 상품을 비교하며, 이 과정에서 리뷰·제품 시연·인플루언서 홍보 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전 세대가 제품의 기능과 특징을 중요시했다면 Z세대는 취향 및 가치관이 맞는 특정 인물의 추천이나 다른 사용자의 리뷰를 기반으로 선호도를 형성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셈이다. 실제로 현지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쇼피 라이브스트림에서 K제품을 구매하는 Z세대 비율은 전체 연령대에서 절반에 가까운 44%로 집계됐다.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라이브스트림은 K뷰티 브랜드도 자주 활용하는 방식으로 쇼피에서도 K셀러들의 판매 증대를 위해 관련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동남아 Z세대 70%는 제품 정보 검색 시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다. 그중 패션/뷰티, 식음료, 전자제품 카테고리는 기존 검색엔진이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보다 이커머스 플랫폼 내 검색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의 리뷰를 다방면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동남아 5개 마켓 쇼핑 앱 카테고리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위인 쇼피에 노출되는 정보와 리뷰 등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다.


  

프레플리

K-POP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한국어 학습 열풍 이끈다



온라인 언어 플랫폼 프레플리(Preply)가 한국어 학습 열풍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관련 결과를 발표했다. 프레플리의 조사 결과, 전 세계적으로 한국 문화의 인기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어 수업을 듣는 한국어 학생 수가 지난 1년간 49% 증가했다. 이는 다른 언어의 연평균 성장률보다 9% 높은 수치다. 특히 유럽 내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 수가 68% 증가하며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어를 배우는 주된 이유는 취미였다. 일반 외국어를 배우는 이들 중 28%는 경력 개발 혹은 자기계발을 위해 언어를 배우는 반면 한국어를 배우는 이들은 취미를 한국어 학습의 가장 큰 목적으로 선택했다. 이는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국어 학습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여러 국가에서 한국 드라마와 K-pop에 대한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다. 지난 10년간 ‘K-pop’ 키워드 검색량은 462.5% 증가했으며, ‘K-drama’에 대한 검색량 역시 48% 상승했다. 특히 2005년에서 2015년 사이에는 742%라는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대만, 필리핀, 인도네시아, 키르기스스탄, 베트남, 인도,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한국 드라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임팩트피플스

액티브시니어가 선호하는 라면 제조 브랜드 1위는 농심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2024년 액티브시니어 라면 섭취 형태 및 선호 브랜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425일부터 58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4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먼저 40세 이상 액티브시니어들에게 평소 라면을 먹는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라면을 먹는다는 응답이 전체의 98.55%에 달했다. 연령대별로는 40(100%), 50(98.94%), 60(97.14%) 순으로 라면을 먹는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라면 제조사에 대한 질문에는 신라면, 안성탕면 등의 인기 브랜드를 제조하는 농심이 과반수인 58.6%의 응답자로부터 선택을 받았다. 진라면, 참깨라면, 스낵면 등을 제조하는 오뚜기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29.8%로 뒤를 이었다. 3위는 삼양’(8.6%)’, 4위는 팔도’(2.5%)가 차지했다. 또한 액티브시니어들의 라면 이용 형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라면이 생각나는 날씨를 묻자 비 또는 눈 오는 날라면이 생각난다는 응답이 전체의 49.12%로 가장 많았다. ‘흐린날을 꼽은 응답자도 32.35% 있었다.


  

벼룩시장 조사

자영업자 2명 중 1명은 나홀로 사장하루 평균 10시간 일하고 월 2회 쉰다



대한민국 자영업자 2명 중 1명은 직원 없이 혼자 일하는 나홀로 사장이며, 하루 평균 10시간가량 일하고 한 달에 2일 쉬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영업자로서 삶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2.7점에 불과했다.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전국의 자영업자 658명을 대상으로 자영업 경영 환경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자영업자의 64%는 가족과 함께 일하거나 혼자서 일하는 나홀로 사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고용원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7.7%없다고 답했으며, 16.3%무급 가족종사자가 있다고 답했다.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36%, 고용원의 수는 1~3(57%)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자영업자들은 하루 평균 9.8시간 일하고 있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숙박 및 음식점업 종사자의 근무시간이 11.5시간으로 가장 길었으며, ·소매업 10.2시간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 9.7시간 운수업 9.5시간 교육 서비스업과 기타 개인 서비스업이 각각 9.2시간 순이었다. 근무시간은 고용원 유무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였다. 먼저 가족과 함께 일하거나 혼자 일하는 자영업자의 근무시간은 10.3시간으로 평균보다 0.5시간 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의 근무시간은 8.9시간으로 평균보다 1시간가량 적었다.

월평균 휴무일은 1.9일로 조사됐다. 정기 휴무일이 있냐는 질문에 없다는 답변이 29%로 가장 많았으며, 2(24.2%) 4(19.8%) 1(14.3%) 5회 이상(7.1%) 3(5.6%) 순으로 이어졌다.


  

WWF

국내 은행 ESG 평가 결과 지속가능금융의 중요성 인식 증가



세계 최대 규모의 비영리 자연보전기관 WWF(세계자연기금)는 한국의 5개 상업은행을 포함한 아시아의 8개국 49개 은행을 대상으로 환경·사회적(Environmental & Social, E&S) 통합 성과를 분석한 2023년 은행 부문 지속가능금융 평가(Sustainable Banking Assessment, 이하 SUSBA)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65일 밝혔다. WWF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감소 등의 자연 파괴로 인해 사회와 경제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은행이 지속가능금융으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17년부터 매년 SUSBA를 통해 은행들의 ESG 통합 성과를 다각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올해 일곱 번째로 시행된 SUSBA는 자연을 위한 은행의 노력을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평가했다. 먼저 은행이 환경·사회 리스크를 인식하는 정도를 통해 지속가능한 운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인식이 있는지를 파악했다. 두 번째는 이행 측면에서 식별된 l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해 은행이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지를 분석했다.

이 같은 평가를 위해 목적(Purpose) 정책(Policy) 절차(Process) 임직원(People) 금융상품(Product) 포트폴리오(Portfolio) 6개 부문을 기준으로 삼았으며, 78개의 세부 지표에는 올해 자유의사에 따른 사전 인지 동의(FPIC) 요건에 대한 정책과 중소기업을 위한 솔루션과 관련된 2개의 문항을 새롭게 추가했다. 특히 경제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사회와 경제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용 리소스와 역량 부족으로 인해 지속가능성 관련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폭넓은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포함했다.

SUSBA 대상 국가는 한국과 일본을 포함해 아세안 지역의 6개 국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까지 총 8개국으로, 한국과 일본은 2020년부터 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평가에 포함된 우리나라 은행은 국내 자산 규모 최대의 상업은행인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등 총 5곳이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빅데이터·이차전지·수소 분야 주요 직무 종사자 10명 중 2, 전공 불일치



신기술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이차전지, 수소 분야 주요 직무 종사자의 21.1%는 일의 내용과 자신의 전공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고, -전공이 일치할수록 자신의 경력과 조직에 대한 심리적 애착, 전반적 업무 성과가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빅데이터, 이차전지, 수소 분야와 같은 신기술 분야 기업의 인사 관리에서도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스킬, 관련 전공과 필요 교육 수준에 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시·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업과 대학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64() ‘KRIVET Issue Brief 282(‘빅데이터, 이차전지, 수소 분야 주요 직무 종사자의 학력·스킬·전공 미스매치와 개인-환경 적합성, 몰입, 성과’)’를 통해 신기술 분야 주요 직무 종사자의 학력·스킬·전공 미스매치 현황과 그것이 개인-환경 적합성, 경력 몰입, 조직 몰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네슬레코리아

네스카페 플랜경과보고서 발표지속 가능한 커피 농업 지원 위한 최신 성과 공유



네슬레의 글로벌 커피 브랜드 네스카페가 지속 가능한 커피 농업 지원을 위한 ‘2030 네스카페 플랜 (NESCAFE´ Plan 2030)’의 최신 성과와 진행 사항을 담은 ‘2030네스카페 플랜’ 2023년 경과보고서를 발표했다. 네스카페는 2025년까지 100% 책임 재배(Responsibly sourced)[1] 커피로의 전환 전체 커피의 20%를 재생 농업 방식으로 조달 2030까지 전체 커피의 50%를 재생 농업 방식으로 조달 온실가스 배출량 50% 감소 등의 목표를 담은 ‘2030 네스카페 플랜을 지난 2022년 발표했다. 이후 매년 해당 플랜의 성과 공유를 위해 경과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올해 발표된 경과보고서는 네스카페 플랜을 통한 재생 농업 방식의 증가와 이로 인한 수확량 향상,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등의 성과를 포함하고 있다.

[2024-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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