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Home > Issue & Trend  
 
 
 
 
 
 
 
 
 
Economic Issue
Economic Issue - ¼îÇÇÄÚ¸®¾Æ, ÇÁ·¹Çø®, ÀÓÆÑÆ®ÇÇÇýº, º­·è½ÃÀå Á¶»ç, WWF, Çѱ¹Á÷¾÷´É·Â¿¬±¸¿ø, ³×½½·¹ÄÚ¸®¾Æ
 

¼îÇÇÄÚ¸®¾Æ

µ¿³²¾Æ Z¼¼´ë ¡®KÁ¦Ç°¡¯ ±¸¸Å ºñÁß 33%



KÁ¦Ç° ¼ö¿ä°¡ ²ÙÁØÈ÷ ¹ß»ýÇÏ´Â µ¿³²¾Æ ¸¶ÄÏ¿¡¼­ Á¨Áö(Generation Z, 1990³â´ë Áß¹Ý~2010³â´ë ÃÊ¹Ý Ãâ»ýÇÑ Z¼¼´ë)ÀÇ ¿µÇâ·ÂÀÌ Á¡Á¡ Ä¿Áö°í ÀÖ´Ù.

µ¿³²¾Æ¿Í ´ë¸¸ ÃÖ´ëÀÇ ÀÌÄ¿¸Ó½º Ç÷§Æû ¼îÇÇÄÚ¸®¾Æ(Shopee, Áö»çÀå ±ÇÀ±¾Æ)°¡ µ¿³²¾Æ ¸¶ÄÏ*¿¡¼­ KÁ¦Ç°À» ±¸¸ÅÇÏ´Â Àüü °í°´ÀÇ ¿¬·É´ëº° ±¸¸Å ºñÁßÀ» È®ÀÎÇÑ °á°ú, Z¼¼´ë ºñÁßÀÌ 33%¿¡ ´ÞÇÏ´Â °ÍÀ¸·Î ³ªÅ¸³µ´Ù°í 29ÀÏ ¹àÇû´Ù. ¼îÇÇ Àüü Ç÷§Æû ±âÁØ Z¼¼´ë ¼¼´ëÀÇ ºñÁßÀº 28%·Î, KÁ¦Ç°À» ±¸¸ÅÇÏ´Â Z¼¼´ë ºñÀ²ÀÌ Àüüº¸´Ù ´õ ³ô°Ô ³ªÅ¸³ª°í ÀÖ´Ù. ¼îÇÇ¿Í ±Û·Î¹ú ½ÃÀå Á¶»ç¾÷ü ĭŸ(Kantar)°¡ °øµ¿ Á¶»çÇÑ ÀÚ·á¿¡ µû¸£¸é µ¿³²¾Æ´Â Àα¸ ±¸Á¶»ó 4¸í Áß 1¸íÀÌ Z¼¼´ë¿¡ ¼ÓÇÑ´Ù. À̵éÀº ÀÌÀü ¼¼´ëº¸´Ù 20% ÀÌ»ó ¿Â¶óÀÎ ¼îÇÎÀ» Áñ±â¸ç, ÀÎÇ÷ç¾ð¼­ ¿µÇâÀ» ¹Þ´Â ºñÁßÀº 80%¿¡ À°¹ÚÇÑ´Ù. Á¶»ç °á°ú, Z¼¼´ë ¼¼ ¸í Áß ÇÑ ¸íÀº ¼îÇÎ ½Ã 5ÀÏ ÀÌ»ó Á¤º¸¸¦ Ž»öÇÏ°í »óÇ°À» ºñ±³Çϸç, ÀÌ °úÁ¤¿¡¼­ ¸®ºä¡¤Á¦Ç° ½Ã¿¬¡¤ÀÎÇ÷ç¾ð¼­ È«º¸ µî¿¡ ¿µÇâÀ» ¸¹ÀÌ ¹Þ´Â´Ù. ÀÌÀü ¼¼´ë°¡ Á¦Ç°ÀÇ ±â´É°ú Ư¡À» Áß¿ä½ÃÇß´Ù¸é Z¼¼´ë´Â ÃëÇâ ¹× °¡Ä¡°üÀÌ ¸Â´Â ƯÁ¤ Àι°ÀÇ ÃßõÀ̳ª ´Ù¸¥ »ç¿ëÀÚÀÇ ¸®ºä¸¦ ±â¹ÝÀ¸·Î ¼±È£µµ¸¦ Çü¼ºÇÏ°í ±¸¸Å¸¦ °áÁ¤ÇÏ´Â ¼ÀÀÌ´Ù. ½ÇÁ¦·Î ÇöÁö ÀÎÇ÷ç¾ð¼­¿Í Çù¾÷ÇÑ ¼îÇÇ ¶óÀ̺꽺Ʈ¸²¿¡¼­ KÁ¦Ç°À» ±¸¸ÅÇÏ´Â Z¼¼´ë ºñÀ²Àº Àüü ¿¬·É´ë¿¡¼­ Àý¹Ý¿¡ °¡±î¿î 44%·Î Áý°èµÆ´Ù. ÀÎÇ÷ç¾ð¼­¿Í ÇÔ²²ÇÏ´Â ¶óÀ̺꽺Ʈ¸²Àº KºäƼ ºê·£µåµµ ÀÚÁÖ È°¿ëÇÏ´Â ¹æ½ÄÀ¸·Î ¼îÇÇ¿¡¼­µµ K¼¿·¯µéÀÇ ÆǸŠÁõ´ë¸¦ À§ÇØ °ü·Ã ±â´ÉÀ» °íµµÈ­ÇÏ°í ÀÖ´Ù. ¶ÇÇÑ µ¿³²¾Æ Z¼¼´ë 70%´Â Á¦Ç° Á¤º¸ °Ë»ö ½Ã ÃÖÃÊ·Î ÀÌÄ¿¸Ó½º Ç÷§ÆûÀ» È°¿ëÇÑ´Ù. ±×Áß ÆмÇ/ºäƼ, ½ÄÀ½·á, ÀüÀÚÁ¦Ç° Ä«Å×°í¸®´Â ±âÁ¸ °Ë»ö¿£ÁøÀ̳ª ¼Ò¼È³×Æ®¿öÅ©¼­ºñ½º(SNS)º¸´Ù ÀÌÄ¿¸Ó½º Ç÷§Æû ³» °Ë»ö·®ÀÌ ´õ ¸¹Àº °ÍÀ¸·Î ³ªÅ¸³µ´Ù. ÀÌ´Â ´Ù¾çÇÑ ¼ÒºñÀÚÀÇ ¸®ºä¸¦ ´Ù¹æ¸éÀ¸·Î È®ÀÎÇÒ ¼ö Àֱ⠶§¹®À¸·Î ºÐ¼®µÈ´Ù. µ¿³²¾Æ 5°³ ¸¶ÄÏ ¼îÇÎ ¾Û Ä«Å×°í¸® ¿ù°£ È°¼º ÀÌ¿ëÀÚ ¼ö(MAU) 1À§ÀÎ ¼îÇÇ¿¡ ³ëÃâµÇ´Â Á¤º¸¿Í ¸®ºä µîÀÌ ±¸¸Å °áÁ¤¿¡ Áß¿äÇÑ ¿äÀÎÀÌ µÇ´Â ÀÌÀ¯´Ù.


  

ÇÁ·¹Çø®

K-POP°ú Çѱ¹ µå¶ó¸¶ÀÇ ÀαⰡ Çѱ¹¾î ÇнÀ ¿­Ç³ À̲ö´Ù



¿Â¶óÀÎ ¾ð¾î Ç÷§Æû ÇÁ·¹Çø®(Preply)°¡ Çѱ¹¾î ÇнÀ ¿­Ç³¿¡ ´ëÇÑ Á¶»ç¸¦ ½Ç½ÃÇÏ°í °ü·Ã °á°ú¸¦ ¹ßÇ¥Çß´Ù. ÇÁ·¹Çø®ÀÇ Á¶»ç °á°ú, Àü ¼¼°èÀûÀ¸·Î Çѱ¹ ¹®È­ÀÇ ÀαⰡ ±ÞÁõÇÔ¿¡ µû¶ó Çѱ¹¾î ¼ö¾÷À» µè´Â Çѱ¹¾î Çлý ¼ö°¡ Áö³­ 1³â°£ 49% Áõ°¡Çß´Ù. ÀÌ´Â ´Ù¸¥ ¾ð¾îÀÇ ¿¬Æò±Õ ¼ºÀå·üº¸´Ù 9% ³ôÀº ¼öÄ¡´Ù. ƯÈ÷ À¯·´ ³»¿¡¼­ Çѱ¹¾î¸¦ ÇнÀÇÏ´Â Çлý ¼ö°¡ 68% Áõ°¡ÇÏ¸ç ³ôÀº Áõ°¡¼¼¸¦ º¸¿´´Ù. Çѱ¹¾î¸¦ ¹è¿ì´Â ÁÖµÈ ÀÌÀ¯´Â ¡®Ãë¹Ì¡¯¿´´Ù. ÀÏ¹Ý ¿Ü±¹¾î¸¦ ¹è¿ì´Â À̵é Áß 28%´Â °æ·Â °³¹ß ȤÀº ÀÚ±â°è¹ßÀ» À§ÇØ ¾ð¾î¸¦ ¹è¿ì´Â ¹Ý¸é Çѱ¹¾î¸¦ ¹è¿ì´Â À̵éÀº ¡®Ãë¹Ì¡¯¸¦ Çѱ¹¾î ÇнÀÀÇ °¡Àå Å« ¸ñÀûÀ¸·Î ¼±ÅÃÇß´Ù. ÀÌ´Â Çѱ¹ ¹®È­¿¡ ´ëÇÑ °ü½ÉÀÌ Çѱ¹¾î ÇнÀÀ¸·Î À̾îÁö°í ÀÖÀ½À» º¸¿©ÁØ´Ù. ½ÇÁ¦·Î ±¸±Û Æ®·»µå¿¡ µû¸£¸é ¿©·¯ ±¹°¡¿¡¼­ Çѱ¹ µå¶ó¸¶¿Í K-pop¿¡ ´ëÇÑ °Ë»ö·®ÀÌ Å©°Ô Áõ°¡Çß´Ù. Áö³­ 10³â°£ ¡®K-pop¡¯ Å°¿öµå °Ë»ö·®Àº 462.5% Áõ°¡ÇßÀ¸¸ç, ¡®K-drama¡¯¿¡ ´ëÇÑ °Ë»ö·® ¿ª½Ã 48% »ó½ÂÇß´Ù. ƯÈ÷ 2005³â¿¡¼­ 2015³â »çÀÌ¿¡´Â 742%¶ó´Â ³ôÀº »ó½ÂÆøÀ» ±â·ÏÇß´Ù. ´ë¸¸, Çʸ®ÇÉ, Àεµ³×½Ã¾Æ, Å°¸£±â½º½ºÅº, º£Æ®³², Àεµ, ¹Ì±¹ µî ´Ù¾çÇÑ ±¹°¡¿¡¼­ Çѱ¹ µå¶ó¸¶¿¡ ³ôÀº °ü½ÉÀ» º¸¿´´Ù.


  

ÀÓÆÑÆ®ÇÇÇýº

¾×Ƽºê½Ã´Ï¾î°¡ ¼±È£ÇÏ´Â ¶ó¸é Á¦Á¶ ºê·£µå 1À§´Â ¡®³ó½É¡¯



½Ã´Ï¾î ¼Ò¼Èº¥Ã³ ÀÓÆÑÆ®ÇÇÇýº°¡ ¡®2024³â ¾×Ƽºê½Ã´Ï¾î ¶ó¸é ¼·Ãë ÇüÅ ¹× ¼±È£ ºê·£µå Á¶»ç¡¯ °á°ú¸¦ ¹ßÇ¥Çß´Ù. À̹ø Á¶»ç´Â ÀÓÆÑÆ®ÇÇÇýºÀÇ 4060¼¼´ë Àü¹® ¶óÀÌÇÁ½ºÅ¸ÀÏ Á¶»ç Ç÷§Æû ¡®¿¡ÀÌÇ®(Aful)¡¯À» ÅëÇØ 4¿ù 25ÀϺÎÅÍ 5¿ù 8ÀϱîÁö 40¼¼ ÀÌ»ó ³²³à 345¸íÀ» ´ë»óÀ¸·Î ÁøÇàÇß´Ù.

¸ÕÀú 40¼¼ ÀÌ»ó ¾×Ƽºê½Ã´Ï¾îµé¿¡°Ô Æò¼Ò ¶ó¸éÀ» ¸Ô´ÂÁö¿¡ ´ëÇØ ¹°¾ú´Ù. ±× °á°ú, ¡®¶ó¸éÀ» ¸Ô´Â´Ù¡¯´Â ÀÀ´äÀÌ ÀüüÀÇ 98.55%¿¡ ´ÞÇß´Ù. ¿¬·É´ëº°·Î´Â 40´ë(100%), 50´ë(98.94%), 60´ë(97.14%) ¼øÀ¸·Î ¡®¶ó¸éÀ» ¸Ô´Â´Ù¡¯´Â ÀÀ´äÀÌ ³ô°Ô ³ªÅ¸³µ´Ù. ¡®¼±È£ÇÏ´Â ¶ó¸é Á¦Á¶»ç¡¯¿¡ ´ëÇÑ Áú¹®¿¡´Â ½Å¶ó¸é, ¾È¼ºÅÁ¸é µîÀÇ Àα⠺귣µå¸¦ Á¦Á¶ÇÏ´Â ¡®³ó½É¡¯ÀÌ °ú¹Ý¼öÀÎ 58.6%ÀÇ ÀÀ´äÀڷκÎÅÍ ¼±ÅÃÀ» ¹Þ¾Ò´Ù. Áø¶ó¸é, Âü±ú¶ó¸é, ½º³¼¸é µîÀ» Á¦Á¶ÇÏ´Â ¡®¿À¶Ñ±â¡¯¸¦ ¼±È£ÇÑ´Ù´Â ÀÀ´äÀÌ 29.8%·Î µÚ¸¦ À̾ú´Ù. 3À§´Â ¡®»ï¾ç¡¯(8.6%)¡¯, 4À§´Â ¡®Æȵµ¡¯(2.5%)°¡ Â÷ÁöÇß´Ù. ¶ÇÇÑ ¾×Ƽºê½Ã´Ï¾îµéÀÇ ¶ó¸é ÀÌ¿ë ÇüÅ¿¡ ´ëÇØ ¾Ë¾Æº¸°íÀÚ ¶ó¸éÀÌ »ý°¢³ª´Â ³¯¾¾¸¦ ¹¯ÀÚ ¡®ºñ ¶Ç´Â ´« ¿À´Â ³¯¡¯ ¶ó¸éÀÌ »ý°¢³­´Ù´Â ÀÀ´äÀÌ ÀüüÀÇ 49.12%·Î °¡Àå ¸¹¾Ò´Ù. ¡®È帰³¯¡¯À» ²ÅÀº ÀÀ´äÀÚµµ 32.35% ÀÖ¾ú´Ù.


  

º­·è½ÃÀå Á¶»ç

ÀÚ¿µ¾÷ÀÚ 2¸í Áß 1¸íÀº ³ªÈ¦·Î »çÀ塦 ÇÏ·ç Æò±Õ 10½Ã°£ ÀÏÇÏ°í ¿ù 2ȸ ½®´Ù



´ëÇѹα¹ ÀÚ¿µ¾÷ÀÚ 2¸í Áß 1¸íÀº Á÷¿ø ¾øÀÌ È¥ÀÚ ÀÏÇÏ´Â ¡®³ªÈ¦·Î »çÀ塯À̸ç, ÇÏ·ç Æò±Õ 10½Ã°£°¡·® ÀÏÇÏ°í ÇÑ ´Þ¿¡ 2ÀÏ ½¬´Â °ÍÀ¸·Î ³ªÅ¸³µ´Ù. ÀÚ¿µ¾÷Àڷμ­ »îÀÇ ¸¸Á·µµ´Â 5Á¡ ¸¸Á¡¿¡ 2.7Á¡¿¡ ºÒ°úÇß´Ù. ±¹¹Î ´ëÇ¥ ÀÏÀÚ¸® ¾Û º­·è½ÃÀåÀÌ Àü±¹ÀÇ ÀÚ¿µ¾÷ÀÚ 658¸íÀ» ´ë»óÀ¸·Î ¡®ÀÚ¿µ¾÷ °æ¿µ ȯ°æ¡¯¿¡ ´ëÇØ Á¶»çÇÑ °á°ú¸¦ ¹ßÇ¥Çß´Ù. Á¶»ç °á°ú, ÀÚ¿µ¾÷ÀÚÀÇ 64%´Â °¡Á·°ú ÇÔ²² ÀÏÇϰųª È¥ÀÚ¼­ ÀÏÇÏ´Â ¡®³ªÈ¦·Î »çÀ塯ÀÎ °ÍÀ¸·Î Á¶»çµÆ´Ù. ÇöÀç °í¿ë¿øÀÌ ÀֳĴ Áú¹®¿¡ ÀÀ´äÀÚÀÇ 47.7%°¡ ¡®¾ø´Ù¡¯°í ´äÇßÀ¸¸ç, 16.3%´Â ¡®¹«±Þ °¡Á·Á¾»çÀÚ¡¯°¡ ÀÖ´Ù°í ´äÇß´Ù. °í¿ë¿øÀÌ ÀÖ´Â ÀÚ¿µ¾÷ÀÚ´Â 36%·Î, °í¿ë¿øÀÇ ¼ö´Â 1~3¸í(57%)ÀÎ °æ¿ì°¡ °¡Àå ¸¹¾Ò´Ù.

ÀÚ¿µ¾÷ÀÚµéÀº ÇÏ·ç Æò±Õ 9.8½Ã°£ ÀÏÇÏ°í ÀÖ¾ú´Ù. ¾÷Á¾º°·Î »ìÆ캸¸é ¡â¼÷¹Ú ¹× À½½ÄÁ¡¾÷ Á¾»çÀÚÀÇ ±Ù¹«½Ã°£ÀÌ 11.5½Ã°£À¸·Î °¡Àå ±æ¾úÀ¸¸ç, ¡âµµ¡¤¼Ò¸Å¾÷ 10.2½Ã°£ ¡â¿¹¼ú, ½ºÆ÷Ã÷ ¹× ¿©°¡ °ü·Ã ¼­ºñ½º¾÷ 9.7½Ã°£ ¡â¿î¼ö¾÷ 9.5½Ã°£ ¡â±³À° ¼­ºñ½º¾÷°ú ¡â±âŸ °³ÀÎ ¼­ºñ½º¾÷ÀÌ °¢°¢ 9.2½Ã°£ ¼øÀ̾ú´Ù. ±Ù¹«½Ã°£Àº °í¿ë¿ø À¯¹«¿¡ µû¶ó¼­µµ Â÷À̸¦ º¸¿´´Ù. ¸ÕÀú °¡Á·°ú ÇÔ²² ÀÏÇϰųª È¥ÀÚ ÀÏÇÏ´Â ÀÚ¿µ¾÷ÀÚÀÇ ±Ù¹«½Ã°£Àº 10.3½Ã°£À¸·Î Æò±Õº¸´Ù 0.5½Ã°£ ±ä °ÍÀ¸·Î ³ªÅ¸³µ´Ù. ¹Ý¸é °í¿ë¿øÀÌ ÀÖ´Â ÀÚ¿µ¾÷ÀÚÀÇ ±Ù¹«½Ã°£Àº 8.9½Ã°£À¸·Î Æò±Õº¸´Ù 1½Ã°£°¡·® Àû¾ú´Ù.

¿ùÆò±Õ ÈÞ¹«ÀÏÀº 1.9ÀÏ·Î Á¶»çµÆ´Ù. Á¤±â ÈÞ¹«ÀÏÀÌ ÀֳĴ Áú¹®¿¡ ¡®¾ø´Ù¡¯´Â ´äº¯ÀÌ 29%·Î °¡Àå ¸¹¾ÒÀ¸¸ç, ¡â¿ù 2ȸ(24.2%) ¡â¿ù 4ȸ(19.8%) ¡â¿ù 1ȸ(14.3%) ¡â¿ù 5ȸ ÀÌ»ó(7.1%) ¡â¿ù 3ȸ(5.6%) ¼øÀ¸·Î À̾îÁ³´Ù.


  

WWF

±¹³» ÀºÇà ESG Æò°¡ °á°ú Áö¼Ó°¡´É±ÝÀ¶ÀÇ Á߿伺 ÀÎ½Ä Áõ°¡



¼¼°è ÃÖ´ë ±Ô¸ðÀÇ ºñ¿µ¸® ÀÚ¿¬º¸Àü±â°ü WWF(¼¼°èÀÚ¿¬±â±Ý)´Â Çѱ¹ÀÇ 5°³ »ó¾÷ÀºÇàÀ» Æ÷ÇÔÇÑ ¾Æ½Ã¾ÆÀÇ 8°³±¹ 49°³ ÀºÇàÀ» ´ë»óÀ¸·Î ȯ°æ¡¤»çȸÀû(Environmental & Social, E&S) ÅëÇÕ ¼º°ú¸¦ ºÐ¼®ÇÑ 2023³â ÀºÇà ºÎ¹® Áö¼Ó°¡´É±ÝÀ¶ Æò°¡(Sustainable Banking Assessment, ÀÌÇÏ SUSBA) º¸°í¼­¸¦ ¹ßÇ¥Çß´Ù°í 6¿ù 5ÀÏ ¹àÇû´Ù. WWF´Â ±âÈĺ¯È­¿Í »ý¹°´Ù¾ç¼º °¨¼Ò µîÀÇ ÀÚ¿¬ Æı«·Î ÀÎÇØ »çȸ¿Í °æÁ¦ ȯ°æÀÌ º¯È­ÇÏ°í ÀÖ´Â °¡¿îµ¥ ÀºÇàÀÌ Áö¼Ó°¡´É±ÝÀ¶À¸·ÎÀÇ Àüȯ¿¡ ±â¿©ÇÒ ¼ö ÀÖµµ·Ï 2017³âºÎÅÍ ¸Å³â SUSBA¸¦ ÅëÇØ ÀºÇàµéÀÇ ESG ÅëÇÕ ¼º°ú¸¦ ´Ù°¢ÀûÀ¸·Î Æò°¡ÇÏ°í ÀÖ´Ù. ¿ÃÇØ ÀÏ°ö ¹ø°·Î ½ÃÇàµÈ SUSBA´Â ÀÚ¿¬À» À§ÇÑ ÀºÇàÀÇ ³ë·ÂÀ» Å©°Ô µÎ °¡Áö °üÁ¡¿¡¼­ Æò°¡Çß´Ù. ¸ÕÀú ÀºÇàÀÌ È¯°æ¡¤»çȸ ¸®½ºÅ©¸¦ ÀνÄÇÏ´Â Á¤µµ¸¦ ÅëÇØ Áö¼Ó°¡´ÉÇÑ ¿î¿µ¿¡ ÇÊ¿äÇÑ ±âÃÊÀûÀÎ ÀνÄÀÌ ÀÖ´ÂÁö¸¦ ÆľÇÇß´Ù. µÎ ¹ø°´Â ÀÌÇà Ãø¸é¿¡¼­ ½Äº°µÈ l¸®½ºÅ©¸¦ ¿ÏÈ­Çϱâ À§ÇØ ÀºÇàÀÌ ±¸Ã¼ÀûÀÎ Á¶Ä¡¸¦ ÃëÇÏ´ÂÁö¸¦ ºÐ¼®Çß´Ù.

ÀÌ °°Àº Æò°¡¸¦ À§ÇØ ¡â¸ñÀû(Purpose) ¡âÁ¤Ã¥(Policy) ¡âÀýÂ÷(Process) ¡âÀÓÁ÷¿ø(People) ¡â±ÝÀ¶»óÇ°(Product) ¡âÆ÷Æ®Æú¸®¿À(Portfolio) µî 6°³ ºÎ¹®À» ±âÁØÀ¸·Î »ï¾ÒÀ¸¸ç, ÃÑ 78°³ÀÇ ¼¼ºÎ ÁöÇ¥¿¡´Â ¿ÃÇØ ÀÚÀ¯Àǻ翡 µû¸¥ »çÀü ÀÎÁö µ¿ÀÇ(FPIC) ¿ä°Ç¿¡ ´ëÇÑ Á¤Ã¥°ú Áß¼Ò±â¾÷À» À§ÇÑ ¼Ö·ç¼Ç°ú °ü·ÃµÈ 2°³ÀÇ ¹®Ç×À» »õ·Ó°Ô Ãß°¡Çß´Ù. ƯÈ÷ °æÁ¦¿¡¼­ »ó´ç ºÎºÐÀ» Â÷ÁöÇÏ°í ÀÖ´Â Áß¼Ò±â¾÷Àº »çȸ¿Í °æÁ¦ ¹ßÀü¿¡ ÇÙ½ÉÀûÀÎ ¿ªÇÒÀ» ´ã´çÇÏ°í ÀÖÀ½¿¡µµ ºÒ±¸ÇÏ°í °¡¿ë ¸®¼Ò½º¿Í ¿ª·® ºÎÁ·À¸·Î ÀÎÇØ Áö¼Ó°¡´É¼º °ü·Ã ´ëÀÀ¿¡ ¾î·Á¿òÀ» °Þ°í ÀÖ¾î, À̸¦ ÇØ°áÇÒ ¼ö ÀÖ´Â Æø³ÐÀº Áö¿ø°ú °ü¸®°¡ ÇÊ¿äÇÏ´Ù´Â Ãø¸é¿¡¼­ Æ÷ÇÔÇß´Ù.

SUSBA ´ë»ó ±¹°¡´Â Çѱ¹°ú ÀϺ»À» Æ÷ÇÔÇØ ¾Æ¼¼¾È Áö¿ªÀÇ 6°³ ±¹°¡ ½Ì°¡Æ÷¸£, ¸»·¹À̽þÆ, Àεµ³×½Ã¾Æ, ű¹, Çʸ®ÇÉ, º£Æ®³²±îÁö ÃÑ 8°³±¹À¸·Î, Çѱ¹°ú ÀϺ»Àº 2020³âºÎÅÍ Æò°¡¿¡ Âü¿©ÇÏ°í ÀÖ´Ù. Æò°¡¿¡ Æ÷ÇÔµÈ ¿ì¸®³ª¶ó ÀºÇàÀº ±¹³» ÀÚ»ê ±Ô¸ð ÃÖ´ëÀÇ »ó¾÷ÀºÇàÀÎ KB±¹¹ÎÀºÇà, ÇϳªÀºÇà, ½ÅÇÑÀºÇà, ¿ì¸®ÀºÇà, IBK±â¾÷ÀºÇà µî ÃÑ 5°÷ÀÌ´Ù.


  

Çѱ¹Á÷¾÷´É·Â¿¬±¸¿ø

ºòµ¥ÀÌÅÍ¡¤ÀÌÂ÷ÀüÁö¡¤¼ö¼Ò ºÐ¾ß ÁÖ¿ä Á÷¹« Á¾»çÀÚ 10¸í Áß 2¸í, Àü°ø ºÒÀÏÄ¡



½Å±â¼ú ºÐ¾ß·Î ÁÖ¸ñ¹Þ°í ÀÖ´Â ºòµ¥ÀÌÅÍ, ÀÌÂ÷ÀüÁö, ¼ö¼Ò ºÐ¾ß ÁÖ¿ä Á÷¹« Á¾»çÀÚÀÇ 21.1%´Â ÀÏÀÇ ³»¿ë°ú ÀÚ½ÅÀÇ Àü°øÀÌ ÀÏÄ¡ÇÏÁö ¾Ê´Â´Ù°í ÀνÄÇÏ°í ÀÖ°í, ÀÏ-Àü°øÀÌ ÀÏÄ¡ÇÒ¼ö·Ï ÀÚ½ÅÀÇ °æ·Â°ú Á¶Á÷¿¡ ´ëÇÑ ½É¸®Àû ¾ÖÂø, Àü¹ÝÀû ¾÷¹« ¼º°ú°¡ ÁõÁøµÇ´Â °ÍÀ¸·Î ³ªÅ¸³µ´Ù. ÀÌ´Â ºòµ¥ÀÌÅÍ, ÀÌÂ÷ÀüÁö, ¼ö¼Ò ºÐ¾ß¿Í °°Àº ½Å±â¼ú ºÐ¾ß ±â¾÷ÀÇ ÀÎ»ç °ü¸®¿¡¼­µµ ÇØ´ç Á÷¹«¿¡¼­ ¿ä±¸ÇÏ´Â Áö½Ä°ú ½ºÅ³, °ü·Ã Àü°ø°ú ÇÊ¿ä ±³À° ¼öÁØ¿¡ °üÇÑ Á¤º¸¸¦ ±¸Ã¼ÀûÀ¸·Î Á¦½Ã¡¤È°¿ëÇÏ´Â °ÍÀÌ Áß¿äÇϸç, ±â¾÷°ú ´ëÇÐÀÇ ±ä¹ÐÇÑ Çù¾÷À» ÅëÇÑ ±³À°°úÁ¤ °³¹ß°ú ¿î¿µÀÌ ÇÊ¿äÇÔÀ» ½Ã»çÇÑ´Ù.

Çѱ¹Á÷¾÷´É·Â¿¬±¸¿ø(¿øÀå °íÇý¿ø)Àº 6¿ù 4ÀÏ(È­) ¡®KRIVET Issue Brief 282È£(¡®ºòµ¥ÀÌÅÍ, ÀÌÂ÷ÀüÁö, ¼ö¼Ò ºÐ¾ß ÁÖ¿ä Á÷¹« Á¾»çÀÚÀÇ Çз¡¤½ºÅ³¡¤Àü°ø ¹Ì½º¸ÅÄ¡¿Í °³ÀÎ-ȯ°æ ÀûÇÕ¼º, ¸ôÀÔ, ¼º°ú¡¯)¡¯¸¦ ÅëÇØ ½Å±â¼ú ºÐ¾ß ÁÖ¿ä Á÷¹« Á¾»çÀÚÀÇ Çз¡¤½ºÅ³¡¤Àü°ø ¹Ì½º¸ÅÄ¡ ÇöȲ°ú ±×°ÍÀÌ °³ÀÎ-ȯ°æ ÀûÇÕ¼º, °æ·Â ¸ôÀÔ, Á¶Á÷ ¸ôÀÔ, ¼º°ú¿¡ ¹ÌÄ¡´Â ¿µÇâÀ» ºÐ¼®ÇÑ °á°ú¸¦ ¹ßÇ¥Çß´Ù.


  

³×½½·¹ÄÚ¸®¾Æ

³×½ºÄ«Æä Ç÷£¡¯ °æ°úº¸°í¼­ ¹ßÇ¥¡¦ Áö¼Ó °¡´ÉÇÑ Ä¿ÇÇ ³ó¾÷ Áö¿ø À§ÇÑ ÃֽŠ¼º°ú °øÀ¯



³×½½·¹ÀÇ ±Û·Î¹ú Ä¿ÇÇ ºê·£µå ³×½ºÄ«Æä°¡ Áö¼Ó °¡´ÉÇÑ Ä¿ÇÇ ³ó¾÷ Áö¿øÀ» À§ÇÑ ¡®2030 ³×½ºÄ«Æä Ç÷£ (NESCAFE¢¥ Plan 2030)¡¯ÀÇ ÃֽŠ¼º°ú¿Í ÁøÇà »çÇ×À» ´ãÀº ¡®2030³×½ºÄ«Æä Ç÷£¡¯ 2023³â °æ°úº¸°í¼­¸¦ ¹ßÇ¥Çß´Ù. ³×½ºÄ«Æä´Â 2025³â±îÁö ¡â100% Ã¥ÀÓ Àç¹è(Responsibly sourced)[1] Ä¿ÇÇ·ÎÀÇ Àüȯ ¡âÀüü Ä¿ÇÇÀÇ 20%¸¦ Àç»ý ³ó¾÷ ¹æ½ÄÀ¸·Î Á¶´Þ ¡â2030±îÁö Àüü Ä¿ÇÇÀÇ 50%¸¦ Àç»ý ³ó¾÷ ¹æ½ÄÀ¸·Î Á¶´Þ ¡â¿Â½Ç°¡½º ¹èÃâ·® 50% °¨¼Ò µîÀÇ ¸ñÇ¥¸¦ ´ãÀº ¡®2030 ³×½ºÄ«Æä Ç÷£¡¯À» Áö³­ 2022³â ¹ßÇ¥Çß´Ù. ÀÌÈÄ ¸Å³â ÇØ´ç Ç÷£ÀÇ ¼º°ú °øÀ¯¸¦ À§ÇØ °æ°úº¸°í¼­¸¦ ¹ßÇàÇÏ°í ÀÖ´Ù. ¿ÃÇØ ¹ßÇ¥µÈ °æ°úº¸°í¼­´Â ³×½ºÄ«Æä Ç÷£À» ÅëÇÑ Àç»ý ³ó¾÷ ¹æ½ÄÀÇ Áõ°¡¿Í ÀÌ·Î ÀÎÇÑ ¼öÈ®·® Çâ»ó, ¿Â½Ç°¡½º ¹èÃâ·® °¨¼Ò µîÀÇ ¼º°ú¸¦ Æ÷ÇÔÇÏ°í ÀÖ´Ù.

[2024-07-01]
 
 
No Á¦¸ñ º¸µµÀÏ Á¶È¸
935 Economic Issue - ±¹Á¦°æÀï·Â¿¬±¸¿ø, ÆÛºê¸Åƽ, WWF, ¾Ö.. 2024-12-01 10
934 Economic Issue - SGIÁö¼Ó¼ºÀ忬±¸¼Ò, Preqin, ÇÁ·¹Çø®.. 2024-11-01 193
933 Economic Issue - ¸¶¿ìÀú ÀÏ·ºÆ®·Î´Ð½º, ¾¾¿¡Ä¡¿À ¾ó.. 2024-10-01 328
932 Economic Issue - ¹ÎÅÚÄÁ¼³ÆÃÄÚ¸®¾Æ, ¼¾¼­Å¸¿ö, È¿¼º.. 2024-09-01 474
931 Economic Issue - ¶óÀθ޽ê, Çѱ¹ µô·ÎÀÌÆ® ±×·ì, ´ë.. 2024-08-01 625
 
    1  l 2  l 3  l 4  l 5  l 6  l 7  l 8  l 9  l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