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 Home > Issue & Trend  
 
 
 
 
 
 
 
 
Economic Issue
Economic Issue - ÆäÀÌ¿À´Ï¾ÆÄÚ¸®¾Æ, ÀÎÅͳ»¼Å³¯SOS, Æ۽ýº, ¾¾¿¡Ä¡¿À ¾ó¶óÀ̾ð½º, Çѱ¹Á÷¾÷´É·Â¿¬±¸¿ø, Ä÷Æ®¸¯½º, Æ®·¹µå¸µ½º, ÆнºÆÄÀδõ
 

ÆäÀÌ¿À´Ï¾ÆÄÚ¸®¾Æ

±¹³» ÇÁ¸®·£¼­ ´ë»ó ¼³¹®Á¶»ç ÁøÇà



 

Àü ¼¼°è ±â¾÷µéÀÇ ±Û·Î¹ú ¼ºÀåÀ» Áö¿øÇÏ´Â ÅëÇÕ ±ÝÀ¶ ¼Ö·ç¼Ç ±â¾÷ ÆäÀÌ¿À´Ï¾Æ ÄÚ¸®¾Æ(´ëÇ¥ ÀÌ¿ì¿ë)°¡ ¿Ã 1¿ù ±¹³» ÇÁ¸®·£¼­ 200¿© ¸íÀ» ´ë»óÀ¸·Î ÁøÇàÇÑ ¼³¹®Á¶»ç¿¡¼­ °ú¹ÝÀÌ ³Ñ´Â ÀÀ´äÀÚ°¡ ÇØ¿Ü ÇÁ¸®·£¼­ ½ÃÀå¿¡ ÁøÃâÇÒ ÀÇÇâÀÌ ÀÖ´Â °ÍÀ¸·Î ³ªÅ¸³µ´Ù.

À̹ø ¼³¹® °á°ú¿¡ µû¸£¸é ±¹³»¿¡¼­¸¸ È°µ¿ÇÏ´Â ÇÁ¸®·£¼­ÀÇ 53%°¡ ÇâÈÄ ÇØ¿Ü È°µ¿ ÀÇÇâÀÌ ÀÖ´Ù°í ¹àÇû°í, ¿ÃÇØ ÇØ¿Ü ÇÁ¸®·£¼­ ½ÃÀå Àü¸ÁÀ» ¹¯´Â Áú¹®¿¡µµ ÀÀ´äÀÚ 62%°¡ ¡®Áõ°¡ÇÒ °Í¡¯À̶ó°í Àü¸ÁÇß´Ù. ¶Ç ÀÀ´äÀÚÀÇ ¾à 54%°¡ ÆÒµ¥¹ÍÀ¸·Î ÀÎÇØ ¼öÀÔÀÌ ´Ù¼Ò °¨¼ÒÇϸ鼭 ÇØ¿Ü ÁøÃâÀ» °í·ÁÇÏ°í ÀÖ´Ù°í ´äÇØ ±¹³» ÇÁ¸®·£¼­µéÀÇ ÇØ¿Ü ÁøÃâÀº ´õ¿í °¡¼ÓÈ­µÉ °ÍÀ¸·Î ¿¹»óµÈ´Ù. ±¹³»¿¡¼­µµ ½±°Ô ÇØ¿Ü ±¸Á÷ ±â¾÷À» ãÀ» ¼ö ÀÖ°í, °¢±â ´Ù¸¥ ÇöÁö ÅëÈ­³ª ÁöºÒ¡¤¼¼±Ý ½Ã½ºÅÛÀ» Áö¿øÇÏ´Â Ç÷§ÆûµéÀÌ ´Ã¾î³ª¸é¼­ ÇØ¿Ü ÁøÃâÀÇ À庮ÀÌ ³·¾ÆÁø °ÍÀÌ ¿µÇâÀ» ³¢Ä£ °ÍÀ¸·Î Ç®À̵ȴÙ. ÀÀ´äÀÚµéÀÇ ÇÁ¸®·£¼­ Á÷±ºÀ¸·Î´Â ÄÜÅÙÃ÷ °³¹ß(36%), ¸¶ÄÉÆÃ(33%), À¥ µðÀÚÀÎ(31%) µî Àü¹®Á÷ÀÌ ´Ù¼ö¸¦ Â÷ÁöÇßÀ¸¸ç ¼³¹®¿¡ Âü¿©ÇÑ ÇÁ¸®·£¼­µéÀº ÇÁ¸®·£¼­¸¦ ½ÃÀÛÇÏ°Ô µÈ µ¿±â·Î ¡®¾÷¹« ¼±ÅÃÀÇ ÀÚÀ¯(42%)¡¯, ¡®ÀçÅñٹ«(35%)¡¯, ¡®¶óÀÌÇÁ½ºÅ¸ÀÏ°ú ÀûÇÕ(34%)¡¯ µîÀ» ²Å¾Ò´Ù. ÇØ¿Ü¿¡¼­ ÇÁ¸®·£¼­·Î ÀÏÇÏ°í ÀÖ´Â ÀÀ´äÀÚµéÀÇ °æ¿ì 98%°¡ ¡®ÇØ¿Ü °æÇè ¹× Æø³ÐÀº ±âȸ¡¯¸¦ ÇØ¿Ü ÁøÃâÀÇ ÁÖ¿ä µ¿±â·Î ¼±ÅÃÇß´Ù. ¡®´õ ³ªÀº ¼öÀÔ¡¯À» ¼±ÅÃÇÑ ÀÀ´äÀÌ 44%¿¡ ±×Ä£ °Í°ú ºñ±³ÇØ Á¶Á÷¿¡ ¾ô¸ÅÀÌÁö ¾Ê´Â ÀÚÀ¯·Î¿ò°ú ´Ù¾çÇÑ °æÇèÀÌ ÇÁ¸®·£¼­ ¼±Åÿ¡ Áß¿äÇÑ ¿äÀÎÀ¸·Î Çؼ®µÈ´Ù.


  

ÀÎÅͳ»¼Å³¯SOS

2023³â ±Û·Î¹ú ¸®½ºÅ© 5´ë Àü¸Á °ø°³



 

¸¹Àº ±¹°¡ÀÇ ÆÒµ¥¹Í ¿µÇâÀÌ ¿ÏÈ­µÇ°í ÀÖÁö¸¸ Àü ¼¼°è ±â¾÷Àº 2023³â¿¡µµ ¿©ÀüÈ÷ »ó´çÇÑ À§Çè¿¡ Á÷¸éÇÒ °ÍÀ¸·Î ¿¹»óµÇ¸ç, ¸®½ºÅ© Àü¹®°¡µéÀº »ýÈ°ºñ À§±â¿Í ¾î·Á¿î ¾Èº¸ »óȲ °°Àº ±Û·Î¹ú À§ÇèÀÇ ¿µÇâÀ¸·Î ÀÓÁ÷¿ø »ý»ê¼º ¼öÁØÀÌ ¶³¾îÁú °¡´É¼ºÀÌ ÀÖ´Ù°í Àü¸ÁÇß´Ù. ±Û·Î¹ú ÀÓÁ÷¿ø ¾ÈÀü °ü¸® Àü¹® ±â¾÷ ÀÎÅͳ»¼Å³¯SOS´Â ¡®2023 ±Û·Î¹ú ¸®½ºÅ© Àü¸Á º¸°í¼­(Risk Outlook)¡¯¸¦ ¹ß°£Çϸ鼭 ¿ÃÇØ 5´ë ¸®½ºÅ© Àü¸ÁÀ» °ø°³ÇÏ°í, ±â¾÷ÀÌ À̸¦ ¿ÏÈ­ÇÏ°í °ü¸®ÇÒ ¹æ¾ÈµéÀ» Á¦½ÃÇß´Ù.

ÀÎÅͳ»¼Å³¯SOS°¡ ¸Å³â ¹ß°£ÇÏ´Â ¡®±Û·Î¹ú ¸®½ºÅ© Àü¸Á º¸°í¼­¡¯´Â 108°³±¹ 1200¿© ¸íÀÇ ÃâÀå °ü·Ã ¾÷¹«¸¦ ´ã´çÇÏ´Â ¸®½ºÅ© Àü¹®°¡µéÀ» ´ë»óÀ¸·Î ÇÑ ¼³¹® Á¶»ç, º¸°Ç, º¸¾È ¹× ¾ÈÀü Àü¹®°¡µé·Î ±¸¼ºµÈ ÀÓÁ÷¿ø ȸº¹ ź·Â¼º À§¿øȸÀÇ °ßÇØ, ÀÎÅͳ»¼Å³¯SOSÀÇ ±¹°¡º° ÀÇ·á ¹× º¸¾È À§Çèµµ Æò°¡, ÀÎÅͳ»¼Å³¯SOSÀÇ ÇöÀå ±â¹Ý ÀÇ·á ¹× º¸¾È Àü¹®°¡ÀÇ °ßÇظ¦ ¹ÙÅÁÀ¸·Î Á¦À۵ƴÙ.


  

Æ۽ýº

¡®´ëÇѹα¹ ¿ÀÇǽº Æ®·»µå ¸®Æ÷Æ®¡¯ ¹ß°£



 

»ç¹«È¯°æ Àü¹®±â¾÷ Æ۽ýº°¡ 2022³â Çѱ¹ ¿ÀÇǽºÀÇ ÁÖ¿ä µ¿ÇâÀ» Áø´ÜÇÏ°í, ÇâÈÄ »ç¹«È¯°æ º¯È­ÀÇ ¹æÇ⼺À» Á¶¸ÁÇÏ´Â ¡®´ëÇѹα¹ ¿ÀÇǽº Æ®·»µå ¸®Æ÷Æ®(Korea Office Trend Report)¡¯¸¦ ¹ß°£Çß´Ù. ÀÌ ¸®Æ÷Æ®´Â 2023³âµµ¸¦ ±âÁ¡À¸·Î ¡®¹é Åõ ¿ÀÇǽº(back to office)¡¯ ±âÁ¶°¡ È®»êµÇ°í ÀÖ´Â ½ÃÁ¡¿¡ ÇÊ¿äÇÑ ±¹³» ¿ÀÇǽº Æ®·»µå °ü·Ã Á¤º¸¸¦ Àü´ÞÇÑ´Ù. ¸®Æ÷Æ®¿¡´Â Æ۽ýº »ç¹«È¯°æ¿¬±¸ÆÀÀÇ ¡â¿ÀÇǽº Æ®·»µå Æ®·¡Å· ¡â´ëÇѹα¹ Á÷ÀåÀÎ ¼³¹® Á¶»ç ¡â¿ÀÇǽº °ø°£ µ¥ÀÌÅͺ£À̽º µî 3°¡Áö ÀÚü Àü¹® ¸®¼­Ä¡¸¦ ÅëÇØ µµÃâÇÑ µ¥ÀÌÅÍ¿Í ÀλçÀÌÆ®¸¦ ´ã¾Ò´Ù. ¿ÀÇǽº¿¡ ¿µÇâÀ» ¹ÌÄ¡´Â »çȸ¡¤°æÁ¦¡¤¹®È­ È帧À» Å°¿öµå Áß½ÉÀ¸·Î ºÐ¼®ÇÑ °Å½Ã °æÁ¦ Æ®·»µå¸¦ ºñ·ÔÇØ, ±¹³» ¿ÀÇǽº ÇöȲ Á¶»ç¸¦ ¹ÙÅÁÀ¸·Î °³ÀÎÀÇ »ç¹« °ø°£ ´ÏÁî¿Í °ø°£ ±¸È¹ Æ®·»µå µî ´Ù¾çÇÑ º¯È­ ¾ç»óÀ» È®ÀÎÇÒ ¼ö ÀÖ´Ù. ƯÈ÷ ´ëÇѹα¹ Á÷ÀåÀÎ ¼³¹® Á¶»ç¸¦ ÅëÇØ ±Û·Î¹ú ¸Þ°¡ Æ®·»µå¿Í ÇöÀç ±¹³» Æ®·»µå¿ÍÀÇ Â÷À̸¦ ºÐ¼®Çϸç, ¿¹»ó°ú´Â ´Ù¸¥ ½ÇÁ¦ ¿ÀÇǽº Æ®·»µå º¯È­ÀÇ È帧À» ´Ù·é´Ù. µ¥ÀÌÅ͸¦ ¹ÙÅÁÀ¸·Î »ç¹«È¯°æÀ» °³¼±ÇÏ°í ´õ ³ªÀº Á¶Á÷¹®È­¸¦ ¸¸µé°íÀÚ ÇÏ´Â ±â¾÷µé¿¡ ½ÇÁúÀûÀÎ °¡À̵å¶óÀÎ ¹× µµ¿òÀÌ µÉ °ÍÀ¸·Î ±â´ëµÈ´Ù. ÀÚÄ© ¾î·Æ°Ô ´À²¸Áú ¼ö ÀÖ´Â ÁÖÁ¦¸¦ ¡®È­Á¦ÀÇ Å°¿öµå, ²ÙÁØÈ÷ ÁÖ¸ñ¹ÞÀº Å°¿öµå, ÁÖÃãÇÑ Å°¿öµå¡¯, ¡®»ç½Ç, ±â¼º¼¼´ëµµ MZµµ °°Àº °É ¿øÇÏ°í ÀÖ´Ù¡¯, ¡®³» °ø°£ÀÌ Àý½ÇÇÑ Á÷¿øµé¡¯°ú °°ÀÌ ½±°Ô ÀÌÇØÇÒ ¼ö ÀÖ´Â ¿ë¾î·Î ¼³¸íÇÏ°í ÀÖ´Â °Íµµ ¸®Æ÷Æ®ÀÇ Æ¯Â¡ Áß Çϳª´Ù.


  

¾¾¿¡Ä¡¿À ¾ó¶óÀ̾ð½º

¡®2023 ÷´ÜÀç»ýÀÇ·á ±â¼ú°³¹ß µ¿Çâ ¹× ½ÃÀå Àü¸Á¡¯ º¸°í¼­ ¹ß°£



 

»ê¾÷Á¶»ç Àü¹® ±â°üÀÎ ¾¾¿¡Ä¡¿À ¾ó¶óÀ̾ð½º(CHO Alliance)°¡ ¡®2023 ÷´ÜÀç»ýÀÇ·á ±â¼ú°³¹ß µ¿Çâ ¹× ½ÃÀå Àü¸Á¡¯ º¸°í¼­¸¦ ¹ß°£Çß´Ù. ÷´ÜÀç»ýÀÇ·á´Â ¼Õ»óµÇ°Å³ª ³ëÈ­·Î ±â´ÉÀ» ÇÏÁö ¸øÇÏ´Â ¼¼Æ÷, Á¶Á÷, Àå±â¸¦ ´ëüÇϰųª Àç»ý½ÃÄѼ­ ¿ø·¡ ±â´ÉÀ» ȸº¹ÇÏ´Â ±â¼úÀÌ´Ù. ÀÌÀü¿¡´Â ¼Õ»óµÈ Àå±â¸¦ °íÄ¡±â À§ÇØ ´Ù¸¥ »ç¶÷ÀÇ Àå±â¸¦ À̽Ĺ޾ƾ߸¸ Çß´Ù¸é ÃÖ±Ù¿¡´Â ¼¼Æ÷ Ä¡·á, À¯ÀüÀÚ Ä¡·á, ÀÌÁ¾ Àå±â ±â¼úÀÌ ¹ß´ÞÇØ Àå±â À̽ÄÀ» ´ëüÇÏ·Á´Â ¿¬±¸°¡ È°¹ßÇÏ°Ô ÀÌ·ïÁö°í ÀÖ´Ù. ÀÌ¿¡ ±¹³» Á¤ºÎµµ 2020³âºÎÅÍ Ã·´ÜÀç»ýÀǷᡤ¹ÙÀÌ¿ÀÀǾàÇ°¹ýÀ» ½ÃÇàÇϸ鼭 ÷´ÜÀç»ýÀÇ·á ±â¼ú À°¼º¿¡ Àû±ØÀûÀ¸·Î ³ª¼­°í ÀÖ´Ù. 2023³â±îÁö ÃÑ 393¾ï¿øÀÇ ¿¬±¸ °³¹ß ¿¹»êÀ» ÅõÀÚÇÏ°í, ÷´ÜÀç»ýÀÇ·á ÀÓ»ó½ÃÇèÀ» ÇÒ ¼ö ÀÖ´Â ½Ç½Ã ±â°üµµ ÃÑ 56°÷À» ÁöÁ¤Çß´Ù. ¶Ç ÷´ÜÀç»ýÀÇ·á ½Ç½Ã ±â°üÀ» ÀÇ¿ø±Þ±îÁö È®´ëÇØ ÀÓ»ó½ÃÇèÀ» Áö¿øÇÒ ¿¹Á¤ÀÌ´Ù. »ç¶÷ÀÌ ¾Æ´Ñ ´Ù¸¥ µ¿¹°ÀÇ Àå±â¸¦ »ç¶÷¿¡°Ô À̽ÄÇÏ´Â ÀÌÁ¾ Àå±â À̽ÄÀº 2023³â¿¡ º»°ÝÀûÀ¸·Î ½ÃµµµÉ ¿¹Á¤ÀÌ´Ù. ÀÌÁ¾ ÀÌ½Ä Àü¹® ±â¾÷ Á¦³Ù¹ÙÀÌ¿À´Â 2022³â 12¿ù ½ÄÇ°ÀǾàÇ°¾ÈÀüó¿¡¼­ µÅÁö Ãéµµ ÀÌ½Ä ÀÓ»ó½ÃÇèÀÇ Çã°¡¸¦ ¹Þ¾Ò°í, 2023³âºÎÅÍ Âü°¡ÀÚ ¸ðÁý°ú ÀÌ½Ä ¼ö¼ú¿¡ ³ª¼±´Ù´Â °èȹÀÌ´Ù.


  

Çѱ¹Á÷¾÷´É·Â¿¬±¸¿ø

¸¶À̽ºÅÍ°í Á¹¾÷»ýµé °æ±âµµ·Î ½ò¸² Çö»ó ½ÉÈ­



 

Áö¿ª¼Ò¸ê À§±â°¡ °¡¼ÓÈ­ÇÏ°í ÀÖ´Â °¡¿îµ¥ Á÷¾÷°è°í Á¹¾÷»ýµéÀÌ °°Àº Áö¿ª¿¡ ¸Ó¹«¸£´Â ºñÀ²À» Á¶»çÇÑ °á°ú, ¸¶À̽ºÅÍ°í Á¹¾÷»ýµéÀº °æ±âµµ·Î ¸ô¸®´Â ¹Ý¸é Ư¼ºÈ­°í Á¹¾÷»ýµéÀº µ¿ÀÏ Áö¿ª¿¡ Á¤ÂøÇÏ´Â °æÇâÀÌ ³ôÀº °ÍÀ¸·Î ³ªÅ¸³µ´Ù. Çѱ¹Á÷¾÷´É·Â¿¬±¸¿ø(¿øÀå ·ùÀå¼ö)Àº ÃÖ±Ù ¡®KRIVET Issue Brief 249È£(Á÷¾÷°è°í Á¹¾÷»ýÀÇ Áö¿ª Á¤Âø)¡¯¸¦ ÅëÇØ Á÷¾÷°è°í Á¹¾÷»ýµéÀÇ Áö¿ª Á¤Âø·üÀ» ºÐ¼®ÇÑ °á°ú¸¦ ¹ßÇ¥Çß´Ù.

 

* ÀÌ °á°ú´Â Çѱ¹Á÷¾÷´É·Â¿¬±¸¿øÀÌ ¿î¿µÇÏ´Â Çѱ¹±³À°°í¿ëÆгΠ¥±ÀÇ 5Â÷ ÀÚ·á(2021³â)ÀÇ Á÷¾÷°è°í Á¹¾÷»ý 1450¸í(¸¶À̽ºÅÍ°í Á¹¾÷»ý 584¸í, Ư¼ºÈ­°í Á¹¾÷»ý 866¸í)À» ´ë»óÀ¸·Î ÇÑ Á¶»ç¸¦ ¹ÙÅÁÀ¸·Î ÇÑ °ÍÀÌ´Ù.

ÁÖ¿ä ºÐ¼® °á°ú(ºÙÀÓ KRIVET Issue Brief 249È£ ÂüÁ¶)´Â ´ÙÀ½°ú °°´Ù.

 

Ư¼ºÈ­°í Á¹¾÷»ýÀÌ ¸¶À̽ºÅÍ°í Á¹¾÷»ýº¸´Ù µ¿ÀÏ ±Ç¿ª¿¡ Á¤ÂøÇÏ´Â °æÇâÀ» º¸À̸ç, ¼öµµ±Ç ¼ÒÀç Á÷¾÷°è°í Á¹¾÷»ýÀÇ µ¿ÀÏ ±Ç¿ª Á¤Âø·üÀÌ ´Ù¸¥ ±Ç¿ªº¸´Ù ³ô°Ô ³ªÅ¸³µ´Ù. ¸¶À̽ºÅÍ°í Á¹¾÷»ýÀÇ µ¿ÀÏ ±Ç¿ª Á¤Âø·üÀÌ Æò±Õ(6´ë ±¤¿ª±Ç¿ªº° Á¤Âø·üÀÇ »ê¼ú Æò±ÕÀ» ÀǹÌ) 56%ÀÎ °Í¿¡ ¹ÝÇØ Æ¯¼ºÈ­°í´Â 84%·Î À̺¸´Ù ÈξÀ ³ô¾Ò´Ù. ¸ðµç ±¤¿ª±Ç¿¡¼­ ¸¶À̽ºÅÍ°í¿Í Ư¼ºÈ­°í ¸ðµÎ ¼öµµ±Ç¿¡¼­ µ¿ÀÏ ±Ç¿ª Á¤Âø·üÀÌ °¡Àå ³ôÀº ¹Ý¸é, °­¿ø±ÇÀÇ µ¿ÀÏ ±Ç¿ª Á¤Âø·üÀÌ °¡Àå ³·¾Ò´Ù(Á¦ÁÖ±ÇÀº ¸¶À̽ºÅÍ°í°¡ ¾ø¾î Á¦¿Ü). ¼öµµ±ÇÀÇ µ¿ÀÏ ±Ç¿ª Á¤Âø·üÀº ¸¶À̽ºÅÍ°í 80%, Ư¼ºÈ­°í 94%¿´À¸¸ç, µÎ ¹ø°·Î µ¿ÀÏ ±Ç¿ª Á¤Âø·üÀÌ ³ôÀº °÷Àº ¸¶À̽ºÅÍ°í¿Í Ư¼ºÈ­°í Á¹¾÷»ý ¸ðµÎ ¿µ³²±ÇÀÎ °ÍÀ¸·Î ³ªÅ¸³µ´Ù.


  

Ä÷Æ®¸¯½º

ºÎÁ¤ÀûÀÎ °í°´ °æÇèÀ¸·Î Çѱ¹ ¼ÒºñÀÚ ÁöÃâ 61Á¶¿ø °¨¼Ò À§Çè



 

°æÇè °ü¸®(XM: Experience Management) ºÐ¾ßÀÇ ¼±µµ ±â¾÷ Ä÷Æ®¸¯½º(Qualtrics)°¡ ºÎÁ¤ÀûÀÎ °í°´ °æÇè(CX)ÀÌ ±â¾÷ÀÇ ¸ÅÃâ¿¡ ½É°¢ÇÑ ¾Ç¿µÇâÀ» ¹ÌÄ¥ ¼ö ÀÖ´Ù´Â ³»¿ëÀÇ »õ·Î¿î ¿¬±¸ °á°ú¸¦ ÃÖ±Ù ¹ßÇ¥Çß´Ù. Ä÷Æ®¸¯½º 2023 ±Û·Î¹ú ¼ÒºñÀÚ Æ®·»µå º¸°í¼­(Qualtrics 2023 Global Consumer Trends Report)¿¡ µû¸£¸é, ºÎÁ¤ÀûÀÎ °í°´ °æÇèÀ¸·Î ÀÎÇØ Çѱ¹ ¼ÒºñÀÚ ÁöÃâÀÌ ¾à 61Á¶¿ø(490¾ï´Þ·¯) °¨¼ÒÇÒ À§Çè¿¡ ³õ¿´°í, ÀÌ´Â Çѱ¹ ±â¾÷ ¸ÅÃâÀÇ 5.9%¿¡ ÇØ´çÇÏ´Â ±Ô¸ð´Ù.[1] À̹ø Á¶»ç´Â Çѱ¹À» ºñ·ÔÇØ ¹Ì±¹, ÀϺ» µî 29°³±¹ ¼ÒºñÀÚ¸¦ ´ë»óÀ¸·Î ÁøÇàµÆÀ¸¸ç Çѱ¹¿¡¼­´Â 1100¸í ÀÌ»óÀÇ ÀÀ´äÀÚ°¡ Âü¿©Çß´Ù. Á¶»ç¿¡ µû¸£¸é ¡®¸Å¿ì ³ª»Û(Very Poor)¡¯ °í°´ °æÇèÀ» °Þ¾ú´Ù°í ´äÇÑ ¼ÒºñÀÚ´Â 11%·Î, 12°³¿ù Àü(14%) ´ëºñ ¼ÒÆø °³¼±µÈ °ÍÀ¸·Î ³ªÅ¸³µ´Ù. Çѱ¹ ¼ÒºñÀÚÀÇ Àý¹Ý°¡·®(54%)Àº ºÎÁ¤ÀûÀÎ °æÇèÀ» °ÞÀº ÈÄ ÇØ´ç ºê·£µå¿¡ ´ëÇÑ ÁöÃâÀ» ÁÙÀ̰ųª ¾Æ¿¹ ±¸¸ÅÇÏÁö ¾Ê´Â´Ù°í ´äÇß´Ù. ÃÖ±Ù¿¡ ¸Å¿ì ³ª»Û °í°´ °æÇèÀ» °Þ¾ú´Ù°í ÀÀ´äÇÑ ¼ÒºñÀÚÀÇ ºñÀ²ÀÌ °¡Àå ³ôÀº °÷Àº Á¤ºÎ ±â°ü(27%), ¼ÕÇغ¸Çè»ç(21%), °Ç°­º¸Çè»ç(18%)·Î ³ªÅ¸³µ´Ù. ¹Ý¸é ½ºÆ®¸®¹Ö ¼­ºñ½º(4%), ¼Ò¸ÅÁ¡(6%), ¹éÈ­Á¡(6%), °ø°ø½Ã¼³(6%)Àº ¸Å¿ì ³ª»Û °í°´ °æÇèÀ» °Þ¾ú´Ù°í ´äÇÑ ¼ÒºñÀÚÀÇ ºñÀ²ÀÌ °¡Àå ³·¾Ò´Ù.


  

Æ®·¹µå¸µ½º

2023 °ø±Þ¸Á ÇöȲ°ú Æ®·»µå Á¶¸ÁÇÏ´Â ¡®°ø±Þ¸Á ÀλçÀÌÆ® ¸®Æ÷Æ®¡¯ ¹ß°£



 

±¹³» ÃÖ´ë ¼öÃâÀÔ ¹°·ù Ç÷§Æû, Æ®·¹µå¸µ½º(´ëÇ¥ ¹Ú¹Î±Ô)°¡ 24¾ï°ÇÀÇ ¼öÃâÀÔ ¹°·ù µ¥ÀÌÅ͸¦ ±â¹ÝÀ¸·Î ±¹³» °ø±Þ¸Á ÇöȲ ¹× Æ®·»µå¸¦ Á¶¸ÁÇÏ´Â ¡®°ø±Þ¸Á ÀλçÀÌÆ® ¸®Æ÷Æ®(Supply Chain Insights Report) - 2023 °ø±Þ¸Á Æ®·»µå : ºÒÈ®½Ç¼ºÀÇ ½Ã´ë¡¯¸¦ 18ÀÏ ¹ß°£Çß´Ù. Æ®·¹µå¸µ½º´Â Áö³­ÇØ ±¹³» ½ÃÀåÀ» Áß½ÉÀ¸·Î °ø±Þ¸Á »óȲÀ» ºÐ¼®ÇÑ ¡®°ø±Þ¸Á ÀλçÀÌÆ® ¸®Æ÷Æ®¡¯¸¦ ¼±º¸ÀÎ µÚ °ü·Ã ¸®Æ÷Æ®¸¦ ²ÙÁØÈ÷ ¹ßÇàÇÏ¸ç ¾çÁúÀÇ Á¤º¸¸¦ Á¦°øÇÔÀº ¹°·Ð ±â¾÷µéÀÇ °ø±Þ¸Á Àü·« ¼ö¸³¿¡ µµ¿òÀ» ÁÖ°í ÀÖ´Ù. 3¹ø°·Î ¹ß°£µÈ À̹ø °ø±Þ¸Á ÀλçÀÌÆ® ¸®Æ÷Æ®´Â ¿ÃÇØ ¹°·ù ¹× °ø±Þ¸ÁÀÇ ¹Ì·¡¸¦ º¯È­½Ãų ÁÖ¿ä Æ®·»µå¿Í ÇÔ²² Áö³­ 1³â°£ ¼öÃâÀÔ ¿îÀÓ µ¥ÀÌÅÍ, »óÇÏÀÌ, ´º¿å, ·ÕºñÄ¡, ·ÎÅ׸£´ã, ÇԺθ£Å©, Á¦³ë¹Ù µî ÁÖ¿ä ±¹°¡(ÁÖ¿ä ¹«¿ª »ó´ë±¹) 20¿©°³ Æ÷Æ®ÀÇ Transit time, Ç׸¸ È¥Àâµµ, ¼±¹Ú Áö¿¬ Á¤º¸, ¼±»çº° Á¤½Ã¼º µî °ø±Þ¸Á ½ÃÀåÀÇ µ¥ÀÌÅ͸¦ Á¾ÇÕÀûÀ¸·Î ºÐ¼®ÇÑ Á¤º¸¸¦ ´ã°í ÀÖ´Ù. °ø±Þ¸Á ÀλçÀÌÆ® ¸®Æ÷Æ® ³»¿ëÀ» »ìÆ캸¸é Áö³­ÇØ ¼Ò¿ä ½Ã°£ÀÌ °¡Àå ±æ¾ú´ø Æ÷Æ®´Â ¡®ÇԺθ£Å©(Æò±Õ 66ÀÏ)¡¯·Î ³ªÅ¸³µ´Ù.


 

ÆнºÆÄÀδõ

°æÁ¦Àû ÀÚÀ¯ À§ÇÑ ¼¼¹Ì³ª °³ÃÖ



 

ÆнºÆÄÀδõ22(ÀÌÇÏ ÆнºÆÄÀδõ)°¡ ÃÖ±Ù °­³²¿ª ½ºÆÄÅ©Ç÷¯½º 4È£Á¡¿¡¼­ ¡®ºÎÀÚµéÀÇ µ· ½À°ü¡¯À» ÁÖÁ¦·Î ¼¼¹Ì³ª¸¦ °³ÃÖÇß´Ù. À̹ø ¼¼¹Ì³ª´Â °æÁ¦Àû ÀÚÀ¯¸¦ ²Þ²Ù´Â ÀþÀº û³â, Á÷ÀåÀεéÀ» ´ë»óÀ¸·Î °³ÃÖÇßÀ¸¸ç Á÷ÀåÀÎ, ÇÁ¸®·£¼­, »ç¾÷°¡ µî ´Ù¾çÇÑ Á÷¾÷±ºÀÌ Âü¼®Çß´Ù. ¼¼¹Ì³ª¿¡¼­´Â ¡®´ç½ÅÀÇ »îÀ» µðÀÚÀÎÇ϶󡯴 ÇÙ½É ¸Þ½ÃÁö¸¦ ½ÃÀÛÀ¸·Î Çູ, ¼º°ø, ÀÚÀ¯, µ·¿¡ ´ëÇÑ ÆнºÆÄÀδõ ÀåºÐµµ ´ëÇ¥ÀÇ °æÇè°ú »ý°¢À» °øÀ¯Çß´Ù. ÇØ´ç ¼¼¹Ì³ª´Â ÆнºÆÄÀδõÀÇ ÀçÁ¤ °ü·Ã ÇÁ·Î±×·¥ÀÇ ÀϺθ¦ ¿ä¾àÇÑ °ÍÀ¸·Î ¡âÇູ, ¼º°ø, ÀÚÀ¯, µ·¿¡ ´ëÇÑ ³ªÀÇ Á¤ÀÇ ³»¸®±â ¡âÇູ, ¼º°ø, ÀÚÀ¯, µ·ÀÇ °ü°è¼º ¡âºÎÀÚµéÀÇ 5°¡Áö ºñ¹Ð ¡âÀ¯´ëÀÎ ºÎÀÚÀÇ ÁöÇý µîÀÇ ¼øÀ¸·Î ÁøÇàµÆ´Ù.

[2023-03-01]
 
 
No Á¦¸ñ º¸µµÀÏ Á¶È¸
928 Economic Issue - ·çÆ®ÀÓÆÑÆ®, NIQ ÄÚ¸®¾Æ, Àå¾ÖÀθÕ.. 2024-05-01 27
927 Economic Issue - Quantexa, ¾Ë¿¡½º¿£, Áö¿¥Æ÷ÄÄÆÛ´Ï, .. 2024-04-01 220
926 Economic Issue - µ¥ÀÌÄÚ»ê¾÷¿¬±¸¼Ò, ¸¶¿ìÀú-ºß¸£Æ® .. 2024-03-01 372
925 Economic Issue - µð¿þÀÏ Å¬·¦, ¹Îµé·¹ºÏ, Àΰ£°³¹ß¿¬±¸.. 2024-02-01 489
924 Economic Issue - ¾Æ½Ã¾Æ»ý»ê¼º±â±¸, ¹«ÇÏÀ¯, À§Å©·ç.. 2024-01-01 659
 
    1  l 2  l 3  l 4  l 5  l 6  l 7  l 8  l 9  l 10